정인화, ‘농어업 세액감면 5년 연장법’발의
상태바
정인화, ‘농어업 세액감면 5년 연장법’발의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04.29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황부진과 어획량 감소 등 농어업 실정 반영해 1조 5,668억 세제지원 효과

[국회=글로벌뉴스통신]농어업인들과 협동조합법인에 대한 국세·지방세감면 특례조항의 일몰기간을 5년 연장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국회의원(광양·곡성·구례)은 26일, 농어업용 석유류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제 등 농어업분야에 대한 국세·지방세 감면특례 10개 항목의 일몰기간을 5년 연장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하였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농어업용 석유류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제 등의 국세 특례와 귀농인이 취득하는 농지에 대한 취득세 감면 등의 지방세 특례 규정을 두고 있으나 2018년 12월 31일 일몰로 종료될 예정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농협은 개정법률안에 의하여 농업분야에 총 8,303억원(농업인 6,706억원, 농협 15,97억원)의 세제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하였다. 

수협은 개정법률안에 의해 수산업분야에 총 7,365억원(어업인 7,177억원, 수협 188억원)의 세제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밝혀, 농어업분야 세제지원효과는 총 연간 1조 5,668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박현진 기자)민주평화당 정인화 국회의원(광양·곡성·구례)

정인화 의원은 “최근 우리 농어업민들은 FTA에 따른 농산물 수입 증가와 작황부진·어획량감소로 인한 경영여건 악화로 신음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회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법과 제도를 살펴 농어업 종사자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의된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경진, 김광수, 김성수, 김중로, 민홍철, 윤영일, 위성곤, 이개호, 이동섭, 장정숙, 홍문표 의원이 공동발의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