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조기검진
상태바
이천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조기검진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8.04.27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이천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조기검진을 하고 있다.

[이천=글로벌뉴스통신] 이천시(시장 조병돈)는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치매는 조기에 치료할 경우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매 조기 발견 후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환자는 물론, 가족의 고통과 경제적 부담을 크게 경감시키고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천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조기검진 사업으로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치매검진․예방․홍보과 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3월 말 기준 72회 실시해 1,215명의 검진을 완료하였으며, 이중 43명의 치매 확진자를 조기 발견했다.

시 담당자는 “찾아가는 치매 검사는 치매 위험성이 높은 만 60세 이상 노인과 치매 고위험군인 만 75세 이상 노인, 부부세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집중 실시하고 있으며 조기에 발견․관리한다면 치매 노인은 물론, 그 가족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정상군은 2년, 치매 고위험군은 1년에 한번 씩 꼭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읍․면․동 순회검사를 하고 있으며, 순회 시 검사를 받지 못했거나 치매검사를 원할 경우 보건소 및 보건지소, 진료소 등을 방문하면 상시 검진과 상담이 가능하다. 인지저하로 의심되면 기준에 따라 협약병원(이천병원, 추새로 병원)에서 MRI 및 유전자 검사를 제외한 진단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치매 진단 시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관련 상담과 정보제공 등 치매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이천시 치매안심센터(031-644-4088)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