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원내대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인사 문제 지적
상태바
김성태 원내대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인사 문제 지적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8.04.0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국회=글로벌뉴스통신]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월 8일(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과 관련하여 긴급 기자회견을 하였다.

김성태 원내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은 아래와 같다.

김기식 비리 의혹이 양파 껍질 까듯 계속 이어지고 있다. 불과 일주일전 금융전문가로서 금융개혁을 늦추지 않겠다는 결단력을 보여온 김 전 의원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인사라는 청와대 설명이 무색할 정도로 한마디로 인사 참사이다. 김기식 원장의 화려한 갑질 이력은 애초부터 그가 참여연대 출신 금융전문가는 커녕 노골적인 갑질의 달인이였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김 원장은 지난 2014년 보좌관을 대동하고 한국거래소 예산으로 우즈베키스탄 방문, 2015년에는 정무위 피감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예산으로 여비서와 함께 3,000만원짜리 미국과 유럽 황제 외유. 같은 해 5월에는 우리은행 비용으로 중국과 인도 방문, 게다가 자신이 소장으로 있던 ‘더미래연구소’에서 지난 3년간 피감기관 담당자들에게 일인당 350만원에서 600만원짜리 고액 강좌를 반강제 수강케 하는 등 그 비리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이 정도였다면 그를 금융경찰, 금융감독원이 아니라 서울 중앙지검으로 보냈어야 했다. 오로지 코드인사로 참여연대 출신이면 만사 오케이, 묻지마 인사, 끼리끼리 인사가 김기식과 같은 인사 대참사를 야기한 근본원인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금융을 감독할 것이 아니라 공직자 윤리위원회에 특별 감독을 받아야 할 김기식 전 의원을 금융감독원장에 앉혀놓고 참여연대 출신으로 계획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췄다고 추켜세우는 청와대 인사 검증시스템은 완전히 마비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그 임명을 재가한 것인지. 청와대와 김기식이 한통속으로 국민을 속이려한 오만불손한 태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혹시라도 참여연대 출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역시 참여연대 출신 김기식 원장 인사검증을 회피한 것이라면 분명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2014년 정책금융공사 감사에서 공사 직원들이 기업들 돈으로 해외출장을 간 일에 대해 명백한 로비 접대라고 엄중히 징계하라고 했던 표리부동, 내로남불의 끝판왕 김기식 원장에 대해 분명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다. 임명권자인 문대통령은 이번 사태로 논란과 국민적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행여나 김기식 원장을 거취를 통해 그저 그를 보호하려는 꼼수를 부릴 생각 말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뇌물과 직권남용, 정치자금법위반, 특히 김 원장이 강조해온 김영란법 위반 등의 행위로 그를 검찰에 고발조치해야 할 것이다.

과거 1991년, 제 13대 국회의원들에게 로비성 외유를 제공해 당시 여야 의원 3명이 모두 구속되어 징역형을 받았던 사건과 이번 김기식 황제 외유는 동일한 갑질 뇌물 외유 사건이다. 문재인 정권 주변에서 끈임 없이 이루어지는 미투에 대해 이제는 피감산하기관을 상대로 범죄적 수준의 갑질, 삥뜯기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국회 인사청문회도 무시하고 조작과 위선자 양승동을 KBS사장에 임명, 강행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온갖 비리 의혹에도 불구하고 김기식 원장 조치를 미룬다면, 국회 차원에서의 국정조사청문회는 물론 김기식 비위 의혹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진상 규명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자유한국당은 함진규 정책위의장을 김기식 갑질 외유 진상조사단 단장으로 앞으로 청와대가 김기식 비위 의혹 진상조사에 대해서 조그만한 소홀이나 덮어두기를 한다면 국민적 저항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 이 시간에도 김기식 황제 갑질 외유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국민적 바람과 또 그에 관한 제보가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둔다. 

아울러 김기식 원장 뇌물 외유 사건에 대해 인사검증을 담당한 청와대가 직접 고발조치하고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 착수를 독려하길 강력 촉구한다. 

이와 별도로 자유한국당은 함진규 갑질 외유 진상조사단을 중심으로 김기식 원장에 대한 추가적인 제보 사안에 대해서 면밀한 검토와 함께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검찰 고발 조치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