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원전 현장 점검
상태바
부산,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원전 현장 점검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4.04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진단결과 후속조치 확인 및 현장 점검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5일(목) 오후 2시에 원전으로부터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원전안전대책 추진 현장 확인과 2018 국가안전대진단기간 중 지역 내 가동·운영되고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안전진단 결과 후속조치 등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는 지역전문가가 외에도 부산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해운대·금정구, 기장군 등 관계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 국가안전대진단 일환으로 자체 진단결과 후속조치 추진사항과 고리원전 3,4호기 격납건물 내부철판(CLP) 부식과 두께 감육 후속조치사항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원전안전대책 주요 추진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현장점검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정부안전개선대책 추진사항 중 자연재난에 대비한 주요시설 방수문, 전원상실 대비 축전지실을 확인하고, 내진성능 보강 시설과 영구정지(‘17.6.19)된 고리원전 1호기 안전한 관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주제어실(MCR) 등을 점검한다.

배광효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원자력발전소의 가장 확실한 안전은 현장에서의 안전한 가동과 운영이며, 어떠한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져야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고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현장에서 확인된 문제점은 최단기간내 후속조치 시행을 당부하고 현장 점검을 추가 실시한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앞으로도 지역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여 고리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가동과 운영에 대한 합동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주요 현안사항 발생 시 수시로 현장 확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원전관련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도 한국수력원자력(주)과 긴밀히 협력하여 추진하여, 원전으로부터 시민안전을 최우선 확보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원자력안전대책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