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협,“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 1억인 서명운동”
상태바
정대협,“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 1억인 서명운동”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3.08.15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의원 앞장,국회의원 238명 동참

   
▲ (사진제공:홍익표 의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세계 1억인 서명운동>(이하 “서명운동”)에 우리나라 국회의원 238명이 참여해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해결 대책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사진제공:홍익표 의원)

이번 우리 국회의원들의 서명 참여는, 최근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집단적 참배, 집단적 자위권 도입, 욱일승천기 공식화 추진, 과거사 부정 등 일본 정치인들의 몰역사적인 망언·망동이 계속되고, 일본 정부가 급격한 우경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진행된 것이라 그 무게가 더해지고 있다.

<서명운동>은 지난 3월 정대협 주관으로 시작되었으며, 과거 역사를 뒤집으려는 일본 정부의 시대착오적 행태를 고발하고, ‘위안부’ 범죄에 대한 국가책임 인정, 피해자에 대한 공식 사죄, 법적 배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서명운동>은 대한민국 정부와 다른 피해국 정부들이 적극적 외교를 통한 피해자 인권회복 노력을 할 것을 촉구하며, 유엔과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가 일본 정부에 문제해결을 촉구할 것을 주문하는 등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정당별로 살펴보면, 새누리당은 95명(전체 의석수 154석)이, 민주당은 126명(전체 의석수 127명)의 의원이 서명해 동참했다. 이밖에 정의당과 통합진보당은 소속 의원 모두가 서명에 동참했으며, 8명의 무소속 의원 중 6명의 의원이 서명에 동참하는 등 여야를 막론한 초당적인 의원들의 서명참여가 이루어졌다.

지난 몇 개월간 국회의원 서명활동을 전개한 홍익표 의원은 이날 정대협에 서명명부를 전달하는 자리에서 “정치권의 일치된 입장에 정부 또한 적극 호응하여 일본의 과거사를 부정하는 망언?망동에 대해 철저한 규탄과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이번 서명운동을 계기로 일제 식민지 역사 왜곡에 대한 범사회적 논의가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홍익표 의원은 서구 주요 국가들이 실행중인 ‘과거사(특히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개인에 대한 처벌법’처럼 일제의 침략 및 식민지배를 부정하거나 호도하는 언행을 일삼는 개인이나 단체를 처벌하는 법안을 정기국회에 제출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러한 법률제정의 필요성에 대해 홍 의원은 일본의 우경화와 역사왜곡 못지않게 최근 한국사회에서도 일부 단체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일제식민 역사와 친일파에 대한 미화나 사실호도가 도를 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 등장 이후 강화되기 시작한 친일역사 왜곡 움직임은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한층 강화되고 있다는 것이 역사학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홍 의원은 이러한 흐름을 방치할 경우 한국 근현대사에 대한 잘못된 사실과 가치관을 후대에 물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 국가들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법률제정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