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 주도·참여 R&D 사업’ 시범추진
상태바
부산시, ‘시민 주도·참여 R&D 사업’ 시범추진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2.0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R&D, 부산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에서는 시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생활 주변에서 생기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시민이 직접 해결방안을 제시하는「시민 주도·참여 R&D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민이 단순한 과학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5개월에 걸친 사업기간 중 시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용을 지원받아 직접 제작하는 것으로, 사업명이 의미하는 것과 같이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R&D사업’ 이다. 지역사회 수용성이 높은 시민 공감형 R&D사업으로 과학기술개발 참여층의 확대와 시민과의 소통을 통한 과학도시 부산 기반확립에 한층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내용은 생활편의, 안전, 환경, 교통, 의료, 복지 등의 다양한 문제 해결방안 제시이며, 부산소재 중·고․대 소속 학생과 현재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 그리고 고경력 부산과학기술인을 포함한 일반시민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서병수 시장은 “과학기술이 프로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여러 사회 문제를 시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R&D 문화가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BISTEP 민철구 원장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로, 본 사업이 부산시민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되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접수는 3월 16일까지이며, 접수방법은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 또는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www.bistep.re.kr)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BISTEP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시 과제별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최종결과물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하여 부산광역시장상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