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 전문가 포럼
상태바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 전문가 포럼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0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변영섭)과 이코모스한국위원회(위원장 이혜은)는 오는 7일 오전 9시 경주현대호텔에서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는 무니르 부쉐나키(Mounir Bushenaki) 이크롬(ICCROM, 국제문화재보존복구연구센터) 사무총장 특별자문관, 구어잔(Guo Zhan, 郭旃) 이코모스 부위원장, 왕지엔핑(Wang Jianping, 王建平) 중국암각화학회 회장 등 국외 전문가와 임세권 안동대학교 교수, 전호태 울산대학교 교수(한국암각화학회 회장), 이상목 울산암각화박물관장, 송인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패널로 참석한다.

   ‘대곡천 암각화군’은 울주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등 3㎞에 걸친 대곡천 계곡 바위절벽에 새겨진 암각화들과 각자(刻字)를 포함하며, 201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다.
*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먼저 잠정목록에 1년 이상 등재되어야 하며, 그 이후 세계유산에 등재 신청을 할 수 있음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해당 유산이 세계 유사 유산에 비교했을 때 어떤 면에서 특출함을 갖는지(‘탁월한 보편적 가치’ 해당 여부)가 설명되어야 하는데, 이번 포럼에서 대곡천 암각화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등재를 위해 필요한 연구, 앞으로 추진전략 등을 밀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포럼은 공정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비공개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