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신속한 지진대응체계 구축한다
상태바
대전시, 신속한 지진대응체계 구축한다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7.10.2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대전=글로벌뉴스통신]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24일 오후 2시 시청 화합실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신속지진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속지진대응체계’는 국내지진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신중호, 이하 연구원)의 지진조기경보기술을 적용해 대전지역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자료를 제공받아 지진분석시스템을 통해 지진을 판단하고 실시간 감시체계를 가동하는 등 지진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연구원이 개발 중인 조기경보기술의 시험 적용을 위한 양 기관 간 네트워크 연계 및 제반시설을 지원하고, 유지 관리하며, 수집된 지진 자료를 연구원에 실시간 제공하고 연구원은 개발 중인 조기경보기술을 대전시에 우선 적용하고 대전시의 지진 가속도 계측기 및 신속 지진 대응에 필요한 기술자문을 지원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지진조기경보 기술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역 지진방재를 위해 연구개발 중인‘현장경보 체계가 강화된 하이브리드 지진조기경보 기술’로 지진 발생 통보중심(기상청)의 외부지향경보(Out-ward warning)방식과 달리 내부지향경보(In-ward warning) 방식을 활용해 시설물 방재를 목적으로 한다.

권선택 시장은“대전이 9.12 경주지진을 경험하면서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으며 지역지진방재를 위해 신속지진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지진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