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콘 조달계약’ 공정하다
상태바
‘아스콘 조달계약’ 공정하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7.08.2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정부대전청사

[대전=글로벌뉴스통신]아스콘 조달 계약상대자는 조합(96%)과 개별업체로 구성된 공동수급체(4%)로, 물량 공급업체 지정 또는 배정은 계약조건에 따라 조합이나 공동수급체의 대표사가 하고 있으며,계약상대자는 입찰시 제출한 조합원(구성원)별 “지분율”에 따라 물량배정을 하여야 하고, 계약을 체결한 후 조합원사(구성원사) 지분율을 변경할 수 없다.

조달청이 20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폐아스콘 무상처리 협약은 순환아스콘 업체와 아스콘을 직접 사용하는 발주기관이 맺고, 조달청은 협약 당사자가 아니다.또한, 계약이행 중 공급차질 등 제한적 사유로 조달청의 배정업체 변경 요구는 가능하나 폐아스콘 무상처리를 조건으로 배정업체 변경을 요구한 사례는 없다.참고로 아스콘 물품구매계약 추가 특수조건 제4조(납품요구 또는 물량배정) 납품요구는 조달청장이 하고, 납품요구된 물량에 대한 배정은 계약상대자가 조합인 경우는 조합에서 하며, 공동수급체인 경우 대표사가 한다."로 되어 있다.

조달청 또는 수요기관에서 공사의 하자 승계, 공급거리와 시간 등 공사에 지장을 초래케 할 위험 등을 감안하여 배정업체를 지정하는 경우 그 지정업체에 배정하여야 하며, 계약이행 중 공급차질 등의 사유로 배정업체를 변경 요구하는 경우에는 신속히 배정업체를 변경하여 배정하여야 한다.

조달청은 일반아스콘 구매입찰 공고에 ‘순환골재 미사용’을 명기하고 있는데,"현행 제도상 일반아스콘에 순환 골재를 사용하는 것은 규격서(단체표준규격)에 의거 발주자 승인을 얻어야 하는 사항이고,단체표준규격 조항은 순환골재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구입자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납품서에 순환골재 사용량을 명시하여야 한다.일반 아스콘 제품에 임의적으로 순환골재를 포함토록 허용할 경우 순환골재 함유량별로 제조원가 및 품질이 달라져 정확한 계약가격 산정에 어려움이 있으며,이미 GR 등 관련 인증으로 품질이 검증된 순환아스콘 제품을 계약․공급하고 있다는 점이다.일반아스콘에 순환골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체표준규격에 따라 발주기관 승인을 득하고, 그에 맞는 가격으로 공급하여야 하며,그 가격은 순환골재 함유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낮아지며, 순환아스콘(순환골재 25% 포함)은 순환골재를 미사용한 일반아스콘에 비해 약 15% 저렴하다.이러한 절차 없이 일반아스콘에 순환골재를 포함하여 납품하는 행위는 계약조건 위반일 뿐만 아니라, 가격이 싼 제품을 비싼 제품으로 속여 부당이득을 취하려는 행위로 정당화 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런데,2017년 3월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순환골재를 사용했음에도 순환골재를 미사용한 일반아스콘으로 속이고 공공기관에 납품, 180억원 상당 부당이득을 편취한 수도권 소재 4개 업체를 적발하였고,조달청은 전국 아스콘 업체의 순환골재 사용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조사를 기획하고, ’17.3.20.~4.28.까지 전국 48개 아스콘 업체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다만, 조달청은 "한정된 시간과 조사인력 등 제약으로 인해 순환골재 반입․반출량 확인은 어려웠으며, 순환골재를 포함하고도 순환골재미사용 일반아스콘으로 속여 납품하였는지 여부,하청생산 여부, 순환아스콘 순환골재 사용량(25%)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했다.조달청은 3가지 점검사항 위반내용을 직접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련서류(생산기록지, 출하일지, 납품서 등)를 조사하여 48개 업체 중 21개사 위반사항을 확인하였고, 적발된 업체 대부분(19개사)이 위반사항을 그대로 인정하여,조합의 경우 조달계약의 당사자이나, 아스콘을 직접 제조하는 사업자는 아니므로 조사가 불필요하였다."고 밝혔다.

조합의 입찰참여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판로지원법’)’ 제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 등에 근거한 것으로 조달청이 조합에 특혜를 주거나 편의를 봐 준 것이 아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8조(경쟁입찰 참여자격)는 중소기업자간 경쟁입찰에 참여하려는 조합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참여자격의 확인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게 신청하여야 하며,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이를 확인하여야 한다.

조달청은 지난해 11월 조합중심 수주구조 개선 등 아스콘 조달계약 경쟁성 강화를 위해 舊중소기업청(現중소벤처기업부)에 판로지원법령 개정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다.

 또한, 조합수주 물량 80% 제한 및 ‘수요기관 지정 납품제’를 통한 조합의 불공정 배정문제 개선 등 종합대책을 ’17.5월 발표했다.

아스콘 업계에 재취업한 조달청 퇴직공무원은 조합에 취업한 4명(아스콘 조합 수는 전국 25개)이며, 아스콘 제조업체에는 없고,해당 퇴직자 4명은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취업승인을 받는 등 정상적 절차를 거쳐 재취업하였다.

 조달청 관계자는 "‘순환골재 미사용’ 조건은 순환골재 함유량에 따라 제조원가가 달라져 조달기준가격을 정하기 위한 것이며, 계약서에 첨부된 규격서에 따라 구입자 승인 하에 순환골재 사용이 가능하다.다만, 일반아스콘에 순환골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승인 과정 등이 마련되어야 하나 관련 절차 미비로 일반 아스콘에 순환골재가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조달청에서는 관련 제도를 개선할 계획인데,예를 들어 순환골재 함유량별(10%, 20% 등) 규격을 구분하여 계약을 체결하거나, 순환골재 함유량에 따라 가격조정을 위한 감가기준 마련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