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장 쉘터, 소외지역 관심을 가져야”
상태바
“버스정류장 쉘터, 소외지역 관심을 가져야”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07.2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정류장 쉘터를 광고 병행하는 민자사업으로 설치
(사진제공: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이종진 의원(자유한국당, 북구3)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광역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이종진 의원(자유한국당, 북구3)은 25일(화) 열린 제263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시가 공공시설인 버스정류장 쉘터를(승객대기시설) 민간투자 사업으로만 추진하여 소위 부자동네에만 집중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하며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부산시가 쉘터를 설치하기 위해 추진한 민간투자 사업은 광고업체가 쉘터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대신, 여기에 표출되는 광고의 수입으로 업체 이익을 보전 받는 방식이며, 2012년부터 지금까지 시내 전역 440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이 방법은 부산시가 직접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 재정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공공시설인 쉘터가 절실히 필요한 장소보다 광고효과가 높고 설치가 용이한 곳에 편중되는 문제가 있다.

실제 부산시가 추진한 시내버스 쉘터 설치는 도심이거나 비교적 주거환경이 우수한 지역에 편중되어 설치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설치가 많이 된 상위 5개 지역을 보면, 해운대구 105개소, 부산진구 57개소, 동래구 51개소, 연제구 42개소, 동구 32개소로 순으로 전체 440개중 287개가 설치되어 65%를 차지하고 있다.

반대로 적게 설치된 지역을 살펴보면, 외곽지역이거나 주거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으로 강서구 1개소, 기장군 5개소, 영도구 5개소, 서구 8개소, 북구 11개소 순이며, 이들 5개 지역에 설치된 쉘터는 30개로 전체의 6.8%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이종진 의원은 대중교통 서비스는 교통분야의 복지서비스로 더욱 절실한 시민이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함에도 불구, 부산시 교통정책에 이런 배려가 없었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다음과 같이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부산시가 설치하는 버스정류장 시설은 전적으로 민간투자에만 맡기지 말고, 시가 직접 예산을 확보하여 구·군과 함께 외곽지역 또는 주거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시행할 것.

둘째, 현장여건이 불량하더라도 설치 가능하도록 시가 나서서 버스쉘터의 다양한 규격과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일선 구군에 배포할 것.

한편, 시가 설치하는 버스정류장 쉘터는 1989년 제안공모에 선정된 표준화된 모델이 있으나, 세로폭이 1.6m에 달해 보도폭 4.0m 이하 도로에서는 통행에 불편을 일으키기도 해 다양한 규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