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체납세 SMS 문자서비스 ‘징수율 UP'
상태바
구리시 체납세 SMS 문자서비스 ‘징수율 UP'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7.07.0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납자 휴대폰에 실시간 체납내역 안내…고지서 미 송달 등 문제점 개선
(사진제공:구리시)구리시청 전경

[구리=글로벌뉴스통신] 구리시(시장 백경현)가 최근 체납세 징수율 향상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SMS문자안내 서비스가 예상외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그간 1인 가구 및 맞벌이 세대 증가로 인한 우편물 관심 부족 등 체납고지서 미 수령으로 적기에 지방세가 납부되지 않고 장기 체납으로 남는 공익적 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민해 왔다.

이에 따라, 시는 현 종이고지서의 우편송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실시간으로 체납세를 안내해 주기 위하여 지난 5월 신용정보회사와 연계하여 휴대폰 문자 발송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인해 지난 5월 25일 체납세 문자안내 서비스 도입 이후 최근까지 2,863명의 체납자들에게 체납안내 문자를 보낸 결과 약 1억3,000 만원의 체납세를 징수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향후에도 연간 약 5억원 이상의 체납세 징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시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고지서 미 송달에 따른 민원이 줄고, 체납이 되더라도 체납 사실을 정확히 알려줌으로써 체납 세금을 조기에 납부토록 하는 한편, 과세기관 입장에서도 체납세 징수비용이 감소하고 징수율도 높아져 안정적으로 지방재정이 확충되는 윈윈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바쁜 일상에서 깜박 잊고 제때 세금을 납부하지 못한 납세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정확한 체납내역과 납부 방법 등을 안내함으로서, 행정의 신뢰성을 제공함은 물론 지방재정확충에도 기여할 것이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