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도 경주 경상북도 쌀문화축제 개막
상태바
천년고도 경주 경상북도 쌀문화축제 개막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5.09 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23시군 쌀 가공품 및 특산품 전시 판매, 체험 프로그램 풍성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상북도 대표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상북도 쌀 문화축제’가 12일(금) 천년고도 경주에서 열린다.

이날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14일까지 3일간 펼쳐질 ‘2017 경상북도 쌀문화 축제’는 동부사적지 첨성대 옆 잔디광장에서 진행된다.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이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경상북도와 도내 23개 시군 그리고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가 후원하고 있어, 명실상부한 경북대표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축제는 ‘가족과 함께하는 천년의 향 米’라는 슬로건으로 12일 오후 1시부터 60여 개의 전시, 체험부스가 일제히 문을 열면서 축제의 분위기를 띄운다.

경주 이사금 쌀을 비롯해 도내 23개 시·군의 농특산물 전시판매장에서는 각 지역별 쌀로 만든 가공품과 특산품을 전시 판매하면서 지역 홍보에 나선다.

(사진제공:경주시)경상북도 쌀 문화축제 포스터

12일 오후 7시 개막식에서는 쌀 문화 축제의 상징성을 담아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어울림의 장으로 ‘대형 김밥 퍼포먼스가’가 펼쳐진다. 축제의 시작을 선포하는 이색 세리머니로 관객들과 완성된 김밥을 나누며 함께 어울리는 화합의 장을 선보인다.

축제기간 내내 누룽지만들기, 농경문화 전시 및 체험, 떡메치기, 짚풀공예, 새끼줄꼬기, 쌀뜨물 EM만들기, 느린우체통, 쌀 뻥튀기 체험 등 풍성한 체험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을 꾀한다.

특히 누룽지만들기 체험은 도내 23개 시군의 쌀을 선정해 정해진 시간동안 누룽지를 만들어 함께 나눠 먹으며 각 시군별 쌀 맛을 비교해 볼 수 있다.

한편 12일 개막식에 앞서 오후 5시에는 한국인에게 쌀(밥)이 주는 의미를 마당극으로 꾸며 관객이 쌀 소비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관객과 함께하는 마당극’이 벌어진다.

13일 이튿날 오후 5시에는 농민의 애환과 해학이 서려있는 노래, 농요공연이 열린다. 다소 생소하지만 쌀 생산의 고달픔과 쌀의 소중함을 전달하는 새로운 볼거리로 관객들에게 흥겨움의 장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