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사회 만들기 위한 독서문화 진흥 본격 추진
상태바
책 읽는 사회 만들기 위한 독서문화 진흥 본격 추진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22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책 읽는 사회 풍토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독서력을 향상하며, 독서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문화 진흥 사업을 추진한다.

 독서는 정신적 가치의 핵심이 되는 무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국가 지식경쟁력을 향상하고,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보듬으며, 세대 간 소통 문화 확산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행복 수준을 높이는 데 기초가 되고 있다.

 문체부에서는 이를 실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독서, 출판, 도서관 등 관련 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독서문화진흥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협의체에서 제안된 내용을 토대로 책 읽는 사회 만들기를 위한 독서문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추진 사업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동, 장애인, 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균등한 독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책 읽어주는 문화 봉사단’ 활동이 1,800여 회 이상 전개되고 있으며, 다문화 가족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등이 공공도서관 89개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시각·청각·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 문학 기행’ 사업이 강원 점자도서관 등 8개 기관에서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다. 아울러 문화 소외 지역 아동복지센터와 자활기관 등에 우수 문학도서 45만여 권이 보급될 예정이다.

 둘째, 생활 속의 국민 독서 분위기의 확산을 위해 직장, 학교 등 생활공간을 기반으로 한 ‘독서 동아리’ 170곳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가장 우수한 ‘지역대표 독서프로그램’ 34개를 발굴, 지원하고 있다. 또한 독서 동아리 활동가들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독서 동아리로 만드는 풀뿌리 독서 생태계’ 세미나를 출판·독서 단체 주관으로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10월에는 ‘독서동아리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셋째, 지방의 도서관을 독서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지역공동체 문화공간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 대표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독서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 13개 도서관에서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각종 문화프로그램 및 상업아카데미의 독서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주민 관심이슈 심화 과정으로 운영되며, 앞으로의 도서관 대표사업으로 브랜드화‧특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무료 독서교육 프로그램이‘독서인(www.read-kpipa.or.kr)’에서 진행되고 있다. 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교육 직무 연수도 7월부터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넷째, 지역 문학 작가들의 창작 여건 개선과 일자리 제공을 위하여 문화 취약 지역 공공도서관 및 문학관 70곳에 총 70명의 지역 작가를 파견하는 ‘문학작가 파견사업’이 6월부터 6개월간 진행된다. 도서관 등에 파견된 지역 작가들은 창작활동 및 문학 독서지도 등,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등을 전개한다.

 다섯째, 독서를 통한 병영문화 개선 및 장병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병영 독서활성화 지원’ 사업이 국방부와 공동으로 50개 시범부대를 선정하여 추진된다. 선정된 시범부대에는 장병들의 눈높이에 맞는 독서 강사가 파견되어 독서를 지도한다. 이와 함께 장병들이 읽고 싶어 하는 책이 지원되어 병영문화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문체부는 2014년부터 추진되는 ‘제2차(‘14~’18)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독서·도서관·출판·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독서문화진흥 발전 특별 팀(TF)’을 8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지역과 계층, 장애와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고 책 읽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