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분야, 국내 기업 특허경쟁력 선점
상태바
'OLED' 분야, 국내 기업 특허경쟁력 선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20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삼성과 LG간의 디스플레이 분쟁 소식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기술 유출 분쟁에서 시작한 양 기업간의 싸움은 상호간에 가처분 신청, 특허침해 금지 소송 등을 제기한 바 있다.

 올해 초에 양측은 특허 협상을 시작하면서 상호간에 제기했던 2건의 가처분 신청을 취하하였으며, 현재 양 사의 특허 협상은 계속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꿈의 디스플레이’로 불리우는 OLED는 전자와 정공이 주입된 유기물의 양단에 전기장을 가할 경우 빛을 내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으로, 자체 발광하는 특성 때문에 LCD와 달리 백라이트유닛(BLU)이 필요 없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초슬림화가 가능하고, 응답 속도가 빠르며 색재현성이 뛰어나다. 또한 종이처럼 휘거나 접히며, 투명한 디스플레이를 제작하는 데에도 유리하다.

 OLED는 디스플레이 업계의 새로운 성장을 위한 모멘텀*으로 인식되고 있어, OLED TV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를 앞두고,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삼성과 LG간의 분쟁 또한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의 일환으로 보여진다.

 * TV용 OLED 패널 출하량 전망(디스플레이서치) : ’13년)13만대 → ’18년)2,696만대(200배 성장)

 양 기업은 OLED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OLED 특허에 있어서도 각축을 벌이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최근 5년간(‘08년~’12년) OLED 특허 출원 총 7,184건 중, 양 기업의 출원 비중은 54.2%를 차지하고 있다.

 출원인별로 보면 삼성(2,350건, 32.7%), LG(1,541건, 21.5%), 반도체에너지연구소(日)(272건, 3.8%), 소니(266건, 3.7%) 등 순으로 많은 출원을 하고 있다.

 또한 2013년 4월말 기준, OLED 특허 보유건수는 삼성(3,713건), LG(1,231건), 세이코엡슨(383건), 반도체에너지연구소(日, 327건), 산요(119건) 등 순으로 많이 보유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5년간(’08년~’12년) 평균 특허 등록률은 LG가 87.1%, 삼성이 83.4%로,
양사를 제외한 다른 기업 특허의 평균 등록율 71.6% 보다 두 기업 모두 높은 특허 등록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측면에서 보아도 삼성, LG 등 국내 기업들이 OLED 기술 개발을 통해 빠르게 특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특허청 안대진 정보통신심사국장은 “미국과 일본 기업들이 초기 시장을 주도했던 브라운관, PDP, LCD 시장과는 달리, OLED 시장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 기업들보다 먼저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고 하면서,“디스플레이업계 선두권을 차지하는 국내 기업들간의 선의의 경쟁은 상호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도한 소모성 분쟁이나 논쟁은 자칫 일본, 중국 등의 후발기업들에게 추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