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사회의 행복
상태바
리더십과 사회의 행복
  • 김인철 논설위원장
  • 승인 2016.06.0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김인철 논설위원장,경제학 박사

[군포=글로벌뉴스통신]오늘날 자본주의 경제하에서 리더십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영리적인 목적을 하는 사업조직 내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리더가 되어 부의 축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 떠 오를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은 사업전선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 모든 분야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사실, 리더십은 직업적인 현상으로 진화하기 이전에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인 한 여러 가지 다양한 조직에 속하여 다양하게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마련이다.

 어떤 조직이 속해 있는 사회에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가 성장 발전하는 데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격체로 형성 되는 과정에서 당연히 사회는 리더와 추종자들로 나뉘게 된다.

리더들은 새로운 길을 추구하고 또 다른 전선을 구축하며 추종자들을 지시하는데 반하여 추종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책임을 완수하고 변화를 가져오는 일을 돕게 된다.

사회에 좋은 리더들의 역할과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은 매우 흥미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사업환경 속에서의 작은 조직내에서 구분 가능한 리더십의 영향을 설명하기는 쉬운 일이다. 그러나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의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고 복잡하다.

사회란 언제나 작용하는 다양한 사회적 힘의 요인과 요소들이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의 구조를 갖고 있다. 사회에 있어서의 리더십은 모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으나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감지될 수 없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리더십은 사회의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볼 수 있다. 모든 역사를 통하여 볼 때 사회적 규범을 제거하거나 사회적 악을 극복하거나 역사를 현대화하거나 하는 요구되는 사회적 변화를 이루는 데에는 합당한 어떤 종류의 리더십이 필수적이었다.

공통의 목표를 향하여 대중의 열정의 불을 댕기고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일어나 행동하도록 되기 위하여서는 리더십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더십이 없이는 사람들을 통일시키고 행동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어떤 한 사람이나 작은 그룹의 사람들이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발휘한 경우를 보면 매우 큰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유능한 지도자가 없어진 경우 작은 규모로는 사람들에게 불행감을 불러일으키게 되며, 큰 규모로는 혼란과 무정부상태에 빠지게 되기도 한다.

정말로 좋은 리더들, 즉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고취시키며, 개인적 이득을 위하여서가 아니라 사회의 보다 큰 선을 위하여 일하는 그리고 무엇보다 그 사회에 속한 구성원들을 존중할 줄 아는 리더들은 긍정적이고 행복한 사회를 창조하는데 공로자들일 것이다.

구성원들이 그들의 리더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며,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또는 정치적으로 보호받고 있다는 감정을 느낄 때에 전체적으로 보다 좋은 심적 상태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리더들은 행복한 사회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며 행복한 사회는 강한 국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적 성장이 경제적 성장에 필수적이며 어떠한 사회도 재정적 안정성이 없으면 잘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리더들은 그들의 역할이 외관상으로는 어떤 한 분야에 국한되어 있다하더라도 관련되는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는 사람들이다.

긍정적인 리더들이란 사회를 리드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전문 직업적 역량의 증진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사람들의 교육과 합당한 경력개발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중점을 두어 실천하며, 그리하여 본연의 역할 수행에 진력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리더들이 그 사회의 얼굴이며 심볼이 된다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그들이 리더들을 선택하거나 좋은 리더의 관장하에 놓이게 되면 사회와 연계되는 개인적 자부심과 일체성의 감정을 지니게 된다.

그 사회에 속한 구성원들은 그들 자신이 소유하고 호칭하는 것을 행복해 하며, 반대로 리더는 사회를 하나로 모아 그들 모두가 행복해 하는 공통적이고 긍정적인 일체심을 줄 수 있는 경우 그러한 리더는 매우 유효한 리더라 할 수 있다.

어떤 사회이건 간에 그 사회는 뛰어났던 리더들은 기억되지만 일반 사람들은 기억되지 않는다. 한 사람이 많은 사람들의 미래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간에 더 가깝게 느끼게 하며, 그들의 연대성을 더욱 강하게 하여 공통적인 일체감을 불러 일으키게 한다는 것은 하나의 독특한 사회적 현상이며 유효한 리더의 덕목이라 하겠다.

 오늘날 모든  각 분야에는 작은 조직이건 큰 조직이건 간에, 공적인 조직이건 사적 조직이건 간에 리더들의 역할과 사회적 영향의 중요성은 한층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리더의 최고의 덕목은 신뢰(credibility)라는 점을 명심하고 신뢰와 사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올바르고 유효한 리더들이 필요한 시대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