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0년 전 전설과 함께 되살아난 구재봉 휴양밸리
상태바
750년 전 전설과 함께 되살아난 구재봉 휴양밸리
  • 윤채영 기자
  • 승인 2015.11.1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정희령 전설 서린 구재봉에 재미·체험·감동 주는 자연휴양밸리 조성
   
▲ [사진:하동군] 구재봉 휴양밸리(휴양관)

[경남=글로벌뉴스통신] 하동군 적량면과 악양면·하동읍 등 3개 읍·면이 만나는 지리산 남쪽 끝자락에 해발 768m의 구재봉이 있다. 구재봉의 옛 이름은 구자산(龜子山)이다. 산의 형상이 거북이가 기어가는 모습에서 연유했다거나 산에 거북처럼 생긴 바위가 있기 때문이라 전한다.

  <하동지>에 ‘구자산은 군의 북쪽에 있다. 지리산으로부터 왔으니 곧 군의 진산이다’라는 기록이 있다. 하동 읍터가 고전면 양경산에서 옮겨온 후 구자산을 진산으로 삼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사진:하동군] 구재봉 휴양밸리(산악레포츠)

  이곳 구재봉에는 아주 특이한 전설 하나가 전해진다. 고려 무신정권시기 팔만대장경 판각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정안(鄭晏 ?∼1251) 선생의 동생 정희령 장군이 이곳에 살았는데 이름난 명궁(名弓)이었다.

  그는 백마를 타고 다녔는데 그 백마가 화살보다 빨랐다. 하루는 장군이 자기 백마와 내기를 했다. 내기는 자기가 쏜 화살이 빠른가 말이 빠른가였다. 장군은 말에게 화살보다 느리면 목을 베겠다고 말한 뒤 활을 쏘고 말을 타고 달렸다.

   
▲ [사진:하동군] 구재봉 휴양밸리(계곡)

  화살의 낙하지점에 도착하니 화살이 보이지 않아 정 장군은 약속대로 애마의 목을 쳤다. 목을 치고 나자 그제서야 화살이 떨어져 목 놓아 울었다 한다. 지금도 구재봉 상사바위 옆에서 칠성봉까지 말을 타고 다니던 길이 나 있다.

  또 구재봉과 인근 정안산성 사이의 땅은 정안의 장원(莊園)이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 일대 돌과 화초의 배치가 정성스럽고 오묘한 정감을 풍기고 있다. 그래서 이곳을 둘러보는 사람들은 고려시대 정원 가꿈의 솜씨가 그대로 이어져 오는 묘경이라고들 한다.

  750여년 전 우리 선조들의 숨결이 스며있는 이곳 구재봉이 스토리와 재미, 체험 그리고 감동이 있는 자연휴양밸리로 되살아난다. 하동군이 자연휴양림과 생태숲, 목재문화체험장 기능을 연계한 산림생태관광의 핵심 관광지로 조성하고 있기 때문.

   
▲ [사진:하동군] 구재봉 휴양밸리(조감도)

  2008년 시작된 구재봉 자연휴양밸리 조성사업은 연차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1차로 진입로와 산책 데크로드, 생태숲 체험관 및 학습관을 설치했다.

  그리고 2차 사업으로 산림문화휴양관과 숙박시설, 그리고 휴게데크 등 각종 편의시설, 에코어드벤처, 모노레일, 짚라인 등 체험시설도 지난달 말 마무리해 이용객 맞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내년 말까지 목공소, 전시장, 목재놀이방, 휴게실 등 목재문화체험관과 트리하우스, 별마루데크 등의 3차 사업이 끝나면 사업은 모두 마무리된다.

  군 관계자는 “스토리와 재미, 체험 그리고 감동이 있는 종합휴양밸리 구재봉 자연휴양밸리 조성사업이 완공되면 알프스 하동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