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 원산지표시 위반 특별단속 실시
상태바
김장철 원산지표시 위반 특별단속 실시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11.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 천일염, 마른 고추, 젓갈 등 김장물품 중점 단속

[대전=글로벌뉴스통신] 관세청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이하여 국내 생산기반과 소비자 건강·안전 보호를 위해, 김치를 포함한 수입 김장물품을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행위 등을 차단하는 ‘김장철 원산지표시 위반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단속기간은 16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30일간이고, 이 기간 중 관세청은 전국 41개 세관에 특별단속반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필요한 경우 지역별로 농산물품질관리원‧수산물품질관리원, 지자체 등 단속기관 및 관련 민간 생산자단체와 정보교류 및 합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중점 단속 품목은 김치와 천일염, 고추‧젓갈 등 양념류 및 그 밖의 김장용품 등 총 20개 품목이다.    

집중 단속 대상은 수입된 저가의 김장물품을 고가의 국내산 또는 지역 특산품으로 원산지를 위장하거나 잘못 인식(오인)하게 하여 판매하는 행위, 유통단계에서 단순가공 또는 분할‧재포장한 후 원산지를 미표시‧허위표시하거나 손상‧변경하는 행위 등이다.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보세구역 반입명령, 과징금 부과(최고 3억 원), 형사 처벌(5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 벌금) 등 엄격히 제재할 예정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단속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관심과 신고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위반물품 발견 시 ‘원산지표시 위반 신고센터’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