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농업용수관리사업 국비 72억원 확보
상태바
충북도 농업용수관리사업 국비 72억원 확보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6.3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 옥천,영동에 시스템 구축으로 농업용수 자동화 전국 최초 완료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충북도청

[충북=글로벌뉴스통신] 안정적 농업용수관리 및 재해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농식품부의 2015년도 농업용수관리자동화사업에 청주, 보은, 옥천‧영동 일원에 추진하는 충북지구 사업이 신규착수지구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충북지구는 청주지역과 가뭄피해가 반복되는 보은, 옥천, 영동지역의 남부 3군 지역이 포함되는 지구로써 가뭄대비 등 효율적인 농업용수 관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지구는 중앙관리소 2개소, 저수지 38개소, 양‧배수장 35개소, 방수문 22개소 등 총 128개소의 농업수리시설물을 자동화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국비 7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금년도에 1억5천만원을 투자하여 세부설계를 실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용수관리자동화시스템은 원거리에 위치한 농업수리시설을 원격제어, 실시간 계측·감시하는 시스템으로 충북에는 총 211개소(저수지40, 양수장48, 배수장13, 양배수장3, 평야부 117)의 자동화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번 신규지구 선정으로 농업수리시설물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사업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번 농식품부 대상지구 선정으로 충북도는 한국농어촌공사 관리 수리시설에 대하여 전국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며, 전국 최초로 지사단위 시스템 구축에서 도단위 광역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 용수공급 및 호우시 재해대비 등 체계적 용수관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성과는 그동안 충청북도와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들이 예산확보를 위해 수차례에 걸쳐 농식품부 등 중앙부처에 방문하여 사업필요성 및 당위성 등의 논리를 개발하고 설명하는 등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나타났다.

최광성 충청북도 친환경기반팀장에 따르면 “이번 사업선정으로 전국최초로 도내 전체 주요 농업용 수리 시설에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 및 철저한 재해관리로 도민이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