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시장, 대선공약사업 정부정책 반영 총력
상태바
강운태 광주시장, 대선공약사업 정부정책 반영 총력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4.22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정홍원 국무총리 면담, 지역현안사업 지원 요청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정홍원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대통령 공약사업 정부정책 반영 추진 등 지역현안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강 시장은 먼저 박근혜 대통령의 7대 지역공약사업을 설명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시급한 당면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과 광주 도심하천 생태복원 사업을 조기에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에 대해서는 빛그린산단 또는 평동 군 훈련장 이전 부지를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해 완성차와 부품업체에 10~20년 장기분할 상환방식으로 공급해 줄 것을 건의하고,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과 광주 도심하천 생태복원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로 각각 국비 30억원을 요청했다.

 특히 대통령의 지역공약에 대해 추진사항을 확인 점검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대통령 공약이행 추진단 설치와 함께 지역공약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외에도 지역특성, 낙후도 등을 감안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정책결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운태 시장은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에 대해 오는 29일과 30일 예정된 FINA실사단의 현지실사와 개최지 선정시까지 유치활동에 대해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 협조 지시를 요청했다.

 또한 광주 군용비행장 이전을 정부의 직접 주도로 도심내 군 공항이 위치한 광주·대구·수원 공항 이전을 동시에 추진하고 매각이 가능한 군 공항 부지를 우선 매각 이전 사업비를 충당해야 한다면서 수원공항 1개소 매각으로 3개의 공항 이전이 가능한 점을 설명했다.

 이전 희망지역은 공모방식으로 선정하고, 경주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 사례에 준하는 인센티브를 지원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상품거래소 광주설립에 대해서는 산업부와 금융위원회의 의견 조정을 통해 상품거래소 본점을 광주로 명시한 일반상품거래법을 조기 제정하고 산업부에서 1단계로 추진중인 금 거래소 설립 준비단 구성 운영을 위한 사업비로 국비 20억원을 요청했다.

 이와함께 2015광주하계U대회 남북 단일팀 구성에 대해 현재의 한반도 긴장상황이 어느 정도 호전되면 각종 남북회담 개최시 남북단일팀 구성을 의제로 채택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요청과 광주시에서 민간 대화채널을 통해 남북단일팀 협상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강운태 시장은 5·18민주화 운동의 역사성과 상징성이 있는 광주에 세계적인 민주·인권·평화 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광주교도소 이전부지 무상양여와 한국민주주의 전당 광주 건립을 요청하면서, 5~6월중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한 국무총리 주관 광역시장 간담회 개최도 요청했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는 강 시장이 건의한 대통령 공약사업과 지역현안에 대해 "소관 부처와 협의를 통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