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금융중심지로의 도약 본격화
상태바
부산시, 금융중심지로의 도약 본격화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5.04.2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약 2020계획’수립, 4대 전략 12개 과제 추진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광역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가 글로벌 금융중심지로서의 위상과 품격을 높여 2020년까지 세계 주요 금융중심지로 본격 도약하기 위해 ‘도약 2020계획’을 수립하고 4대 추진전략과 12개 추진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민선6기 20만개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미래 신성장 핵심동력산업의 하나인 금융산업을 집중 육성해 부산을 세계적인 해양․파생상품 특화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것이다.

4대 추진전략은 해양·파생특화 중심지 구축, 국제 수준 금융인프라 구축, 지역금융산업 활성화, 금융중심지 기본환경 조성이다.

해양·파생특화 중심지 구축을 위해 해양선박금융 집중 육성, 파생금융시장 활성화를 위한 한국거래소 역량강화, 해양전문 재보험사 설립을 추진한다. 국제 수준의 금융인프라 구축을 위해, Back Office분야 특화모델 집중 육성, 금융권 데이터센터 및 백업센터 집적화, 국제 금융전문인력 육성에 힘쓴다.

또 지역 금융산업 활성화를 위해 이전기관 기능 강화 및 협업모델 발굴, 기보 등과 연계된 기술평가 전문 도시화 추진, 지역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에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금융중심지 기본환경 조성을 위해 부산금융중심지 인프라 구축, 부산금융중심지 인지도 제고, 금융회사 종사자 생활․영업 환경 개선에 장기적으로 접근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추진전략∙과제를 종합·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4월 9일 학계 및 금융전문가 24명이 참여한 세미나를 개최해 전문가 자문 절차를 거쳤다. 앞으로도 부산금융중심지발전협의회 등을 활용한 지속적인 의견수렴 등을 통해 추진역량을 강화해 갈 것이다.

이번 계획을 주도한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최근 세계금융지수(GFCI)에서 82개 도시 가운데 24위(발전가능성 3위)를 차지하는 등 부산 금융중심지의 위상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여전히 이전 금융공공기관의 물리적 집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도 있다”고 전하면서, “해외 유수의 국제기구와 핵심 국∙내외 금융사를 집중 유치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수준급 법률∙회계 법인과 같은 기본 기반 구축 등을 통해서 부산을 ‘금융 하기 좋은 도시’로 키워갈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