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핀테크 스타트업 ‘서울핀테크랩’ 입주 기업 모집
상태바
서울시, 핀테크 스타트업 ‘서울핀테크랩’ 입주 기업 모집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8.1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챗GPT 등 생성형 AI기술이 금융 서비스를 혁신하며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가운데, 서울시는 이러한 변화를 선도할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해 ‘서울핀테크랩’에 입주할 기업(멤버십 기업 포함) 42개사를 8월 12일(월)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2024년 하반기 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 서울시)2024년 하반기 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 모집 포스터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핀테크 창업기업에는 ▲공간사용(입주기업 최대 3년, 멤버십기업 최대 1년)과 함께 ▲해외 진출 지원 ▲투자 유치 지원 ▲맞춤형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서울핀테크랩은 개관 이후 핀테크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성장을 지원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했다. 2024년 1분기까지 총 294개 기업이 서울핀테크랩을 거쳐가며, 누적매출 5,229억원, 투자유치 3,913억원을 기록했다.

모집 대상은 핀테크 분야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아이템을 보유한 국내ㆍ외 핀테크 창업기업으로, 각 분야별 지원 자격 요건은 아래와 같다.
▶ 국내기업
  - 창업 7년 이내 국내 핀테크 기업
  - 입주 후 1개월 이내 사업장 주소지를 서울핀테크랩(여의도)으로 등록ㆍ이전이 가능하며        다음 중 한 개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 
   ① 직원 5인 이상(4대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기준) 
   ② 매출 1억원 이상(최근 3년간 누적 매출액) 
   ③ 투자유치액 1억원 이상(법인 설립일 이후 투자 누적액)
 ▶ 해외기업
  - 해외에 법인 설립이 완료된 기업 
  - 아시아 혹은 한국에서의 사업확장을 원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입주 후 6개월 내
    국내 사업자 등록 및 서울핀테크랩(여의도)으로 주소지 등록이 가능한 기업
 ▶ 멤버십기업(국내/해외) : 창업 7년 이내 국내외 핀테크 기업

입주심사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대면평가로 진행되며(멤버십 기업은 서면평가만 실시), 기술력, 시장성,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10월 중 입주계약 및 입주설명회를 진행하며 11월부터 실제 입주 가능하다.

한편, 서울핀테크랩의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로, 8월 27일(화) 오후 3시부터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전설명회는 서울핀테크랩(seoulfintechlab.kr)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실장은 “AI 기술이 금융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는 시대에, 서울핀테크랩이 핀테크 스타트업의 혁신을 이끌어 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핀테크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