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21+ 사업, 지역대학 예산 확대해야”
상태바
“BK21+ 사업, 지역대학 예산 확대해야”
  • 권건중 기자
  • 승인 2013.04.0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민주통합당, 전주완산갑)의원이 8일,  “대학마다 사활을 걸고 있는 WCU-BK21 후속사업 선정을 앞두고, 지역대학 입장에서는 기대보다도 우려가 큰 게 현실”이라며“수도권 외 지역대학에 대한 예산이 30% 수준으로 예상된다”면서“지역대학에 대한 예산배정 구분 등 별도의 배려 없이 전국단위로 경쟁을 한다면, 지역대학의 우수인력이 빠져나갈 가능성도 높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3조원이 넘는 초대형 대학지원프로그램인 만큼 공적 인프라조성으로 투자해야 한다”면서“여러 가지 여건을 감안해 수도권대 비수도권의 비율을 5:5 정도로 하는 게 바람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날 국회 상임위장에서 열린 교육부 업무보고를 통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동안 일관되게 추진해온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MB정부 5년동안 뒷걸음질 쳤고, 교육정책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고 진단한 뒤“2004-2008년까지 진행된 누리사업이후 서울 외 지역대학만을 위한 별도 사업이나 정책은 없었으며, 정부의 수도권 중심 정책은 학생들의 수도권대학 선호 증가로 이어져 결국 지역대학 경쟁력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교육당국의 지역대학 정책에 대한 개념정립과 현실인식이 부족하다”면서“교육부의 조직체계는‘지역대학육성과’인데, 주요업무는‘지방대학 지원확대’라고 명시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지방대학은 서울이 아닌 지역의 대학을 의미하는 상대적 개념인 만큼, 지역대학으로 명칭을 공식화 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지역출신 수도권 대학생들의 주거문제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대책마련도 촉구했다. “타 지역에서 서울로 유학 온 대다수의 학생들이 비싼 등록금에 이어 방값 마련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지만, 교육부는 이들의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기초통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최근 민간에서 파악된 각종 자료를 보면, 지역출신 수도권 대학생들의 주거불안은 경제적 심적 부담으로 이어지고 무리한 아르바이트로 학업지장으로까지 초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생 전세자금 대출 지원 대책이 있지만 효과는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힌 김 의원은“교육부가 현실을 직시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몸과 맘을 치유해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