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아시아태평양지역 관세외교 강화
상태바
관세청, 아시아태평양지역 관세외교 강화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2.0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관세청) 제16차 세계관세기구(WCO) 아·태지역 청장회의에서 김낙회 관세청장이 발언하고 있다.

[호주=글로벌뉴스통신] 제16차 세계관세기구(WCO) 아시아‧태평양 지역 관세청장회의

김낙회 관세청장은 2. 5.~2. 6.(현지 시각) 호주 멜버른에서 개최된 ‘제16차 세계관세기구(WCO) 아·태지역 청장회의’에 참석하여 24개 회원국의 관세청장 및 관세행정 대표들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관세행정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세관공무원의 청렴성 확보 방안과 함께, 세계무역기구(WTO) 무역원활화 협정(TFA: Trade Facilitation Agreement) 발효에 대비한 각국의 법·제도 정비 및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신종마약에 대한 공조단속 대책 등이 활발히 논의되었다.
 
회의에서 관세청장은 우리 관세청의 청렴 문화 확산 노력을 소개하고, 세계관세기구(이하 WCO) 아‧태지역 정보센터(RILO A/P)를 통해 각국의 신종마약 단속 정보를 수집·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무역원활화 협정 이행을 위해 한국의 성공경험 등 모범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를 WCO와 공동으로 발간하여 개도국에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회의 이후 관세청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장국인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인도네시아, 베트남, 호주, 일본, 캄보디아, 스리랑카, 라오스 등 대표단과 양자회담을 개최했다. 말레이시아와는 성실무역업체 상호인정약정(AEO MRA) 실무 협상을,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교역·투자가 급증하는 신흥국과는 우리 수출기업에 대한 해외통관지원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호주와는 지난해 12월 발효된 한국-호주 자유무역협정(FTA)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양국 관세당국 간 교류를 강화하기로 하고, 일본과는 마약․밀수 등 단속을 위한 여행자 정보 분석 기법에 대해 논의했다. 또, 캄보디아, 스리랑카, 라오스 등 개도국과도 우리나라 관세청의 선진화 경험을 공유하는 연수프로그램을 개최하기로 합의하는 등 행정한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도출했다.
 
한편, 관세청은 올해 6월에 개최될 WCO 국장선거와 관련, 이번 회의에 참석한 아태지역 각국 관세당국 고위급을 대상으로 한국의 후보자를 소개하고 지지를 요청했다. WCO는 개도국 관세행정 현대화를 주도하는 국장 직위를 5년마다 선거를 통해 선출하고 있고, 한국은 지난해 관세무역국장 직위에 후보자를 내정하여 현재 선거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관세청은 이번 회의가 한국 관세청이 높아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고, 앞으로도 우리 수출기업이 무역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세외교를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