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인춘 의원, 이케아 의무휴업 적용 법안 발의
상태바
손인춘 의원, 이케아 의무휴업 적용 법안 발의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1.14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손인춘 의원실) 국내 중소상인과의 상생방안 마련 및 인근 교통대란 해결을 촉구하는 1인시위

[광명=글로벌뉴스통신] 전문점도 특정품목의 특화비율이 낮을 경우 대형마트 규제 적용, 국내 중소상인 보호 및 인근 교통대란 해소 등도 기대

앞으로 가구전문점인 이케아도 대형마트와 같이 영업시간 제한이나 의무휴업을 적용받게 된다.
 
손인춘 의원(새누리당 광명을 당협위원장)은 14일 이 같은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건전한 유통질서의 확립, 근로자의 건강권 및 상생발전을 위해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하여 영업시간의 제한이나 의무휴업일의 지정을 통하여 의무휴업을 명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개장한 이케아의 경우 매장 내 가구류는 약 40%에 불과하고,  생활용품과 잡화 등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함에도 현행법상 가구전문점으로   분류되어 영업시간 및 의무휴업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 등 형평성 차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안은 특정품목에 특화된 정도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상인 경우를 제외한 전문점에 대해서도 대형마트와 같이 영업시간의 제한이나 의무휴업을 명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손인춘 의원은 “무늬만 가구전문점인 해외기업 때문에 광명지역의 모든 상권이 다 죽어가고 있다”면서 “광명을 비롯한 국내 중소상인들을 보호하며 이들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이어 “주말이면 이케아 광명점 일대가 거대한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의 교통대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러한 문제도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의원은 지난달 18일 이케아 광명점 개장 이후 매주 토요일 이케아 앞에서 국내 중소상인과의 상생방안 마련 및 인근 교통대란 해결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