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과학관, 40개국 참여 축제 ‘메이커 페어’ 개최
상태바
서울시립과학관, 40개국 참여 축제 ‘메이커 페어’ 개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5.28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는 2020년 이후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메이커 페어 서울’이 최대 5년간 서울시립과학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백악관 메이커 페어 모습
(사진제공: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백악관 메이커 페어 모습

메이커 페어(Maker Faire)는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마테오에서 처음 개최된 창작자들의 축제로 17년간 독일, 일본, 중국 등 40개국 이상,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개최되어 온 국제적인 행사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과거 오바마 행정부 시절(2014) 백악관에서 메이커 페어가 개최되기도 했다. 대통령이 참가자들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창작물들을 직접 체험하는 모습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과학기술 혁신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의 경우, 2012년 6월 서울의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실험예술가들을 중심으로 ‘메이커 페어 서울’ 1회가 개최되었다. 매년 다양한 창작자들이 참여하여 꾸준히 그 규모가 확장되었으나 코로나 확산의 여파로 2020년부터는 행사가 개최되지 않았다.

‘서울시립과학관’은 최근 미국에 있는 메이크 커뮤니티(Make Community co.)와 협의하여 최대 5년간 ‘메이커 페어 서울’을 서울시립과학관에서 매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10월 8일(일)~9일(월) 양일간 진행되며, 메이커 페어 어드벤처, 메이커 페어 익스텐디드 등 다채로운 연계 이벤트도 연중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서울시립과학관은 메이커 페어 서울 유치를 계기로 ‘창작 및 발명’에 관련된 다양한 전시나 교육, 문화행사를 꾸준히 개최할 예정이다.
  
유만선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인공지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인간 고유의 것이라 여겼던 ‘창의성’을 위협하는 요즘은 손으로 직접 창작하며 얻게 되는 인간 경험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도 소중하게 느껴진다.”라며 “‘메이커 페어 서울’를 통해 코로나 이후 다소 침체된 창작문화가 국내에서 다시 꽃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