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구의회, 부산시의회 방문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
상태바
영도구의회, 부산시의회 방문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5.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영도구의회) 주민동의 없는 청학동 노후선박 계류지화 계획 전면수정 촉구
(사진제공:영도구의회) 주민동의 없는 청학동 노후선박 계류지화 계획 전면수정 촉구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영도구의회는 3일 오전 11시 30분 부산시의회를 방문하여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안재권 위원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고 6일(토) 밝혔다.

이번 면담은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중 타지역에 계류중인 선박을 포함해 총 508척의 선박을 청학동 앞바다에 계류시킨다는 계획과 아미르공원 일원 연구조사선 부두 신설계획이 포함되어 있는 영도구 관련 사업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부산시의회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경민의장을 비롯한 영도구의회 의원들의 주장에 따르면 본 사업이 추진될 경우 첫째, ‘21년 행정안전부가 공시한 인구감소지역인 영도구는 이른바 노후선박주차장으로 전락하게 되어 그간 지역발전을 위해 시도되었던 모든 노고들은 무의미하게 될 것이고, 둘째, 영도주민의 대표 바다 조망권이자 주민 휴식공간인 아미르공원의 가치가 훼손되며, 셋째, 영도구가 지향하는 해양문화관광도시와도 상충되어 영도의 도시발전을 더욱 퇴행시킬 것임이 자명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영도는 신해양산업거점 조성을 위한 ‘영도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이 계획 중인데 그 부지 인근에 노후선박 계류장이 들어오는 것은 부산시의 계획과도 대치됨을 강조하였다. 이에 부산시 관계자 역시 아직 주민의견 수렴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사업추진은 문제가 있다며 영도구의회와 입장을 같이 했다.

이와 더불어 영도구의회는 항내 정온수역과 대체계류지 확보를 위해 ‘부산항 남외항 다목적 방파제’의 조속한 추진과 연구조사선부두 신설 대체부지로 한국해양대학교 일원을 건의하였다. ‘부산항 남외항 다목적 방파제 조성사업’은 현재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의 장래계획으로만 반영되어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