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립미술관, 어린이 기획전시‘꿈꾸는 아이들의 세계’마련
상태바
울산시립미술관, 어린이 기획전시‘꿈꾸는 아이들의 세계’마련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3.03.14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형섭 작가의 매체예술 전시 관람과 작품 체험 기회 제공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립미술관(관장 서진석)은 오는 8월 27일(일)까지 울산시립미술관 1층 3전시실에서 어린이 기획전시 ‘꿈꾸는 아이들의 세계’를 진행한다.

‘꿈꾸는 아이들의 세계’는 영화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광학 장치들을 재해석해 낸 신형섭 작가의 매체예술(미디어아트) 작품 18점으로 이루어진 체험형 전시이다.

신형섭 작가는 과거의 광학 매체들은 폐기해야 할 고물이 아니라 새로운 영감을 주는 예술적 소재로 보고 영화가 발명되기 전까지 사용된 그림자 극, 카메라 오브스쿠라, 매직 랜턴 등 다양한 영상 장치들을 작품으로 재창조했다.

이 작품들은 재활용된 장비 가방이나 바비큐 그릴 등에 구멍을 뚫어 광학 렌즈를 부착하고 엘이디(LED) 램프로 빛을 밝힐 수 있도록 제작된 장치들이다. 작품 안을 자세히 관찰하면 성모자상, 춤추는 하와이안 인형 등 작은 모형(미니어처) 오브제들이 숨겨져 있어 전시를 체험하는 어린이들에게 발견하는 즐거움을 안겨 준다.

전시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수십 개의 인형들이 춤을 추고 있는 그림자 극을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은 창가에서 햇빛을 받아 태양광 충전으로 머리와 허리를 흔드는 흔들 인형인데, 전시실에서 인형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태양광이 아닌 엘이디(LED) 램프의 빛이다. 꽃과 나비, 사람 인형의 경쾌한 율동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자면 관람객들은 가볍고 즐거운 기억의 순간으로 이동하게 된다.

울산시립미술관 관계자는 “과거의 광학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매체 예술가(미디어아티스트)의 창의적 시각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결합되기를 기대한다.”며, “전시장을 찾는 어린이와 모든 가족이 예술 작품과 소통하며 관람과 체험을 만끽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립미술관 누리집(https://www.ulsan.go.kr/s/uam)을 참고하거나 전화(☎052-229-8423)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