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보건환경연구원, 길고양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 실태조사
상태바
울산보건환경연구원, 길고양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 실태조사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3.03.1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는 3월부터 12월까지 「길고양이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감염율」에 대한 연구조사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작은소피참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으로 현재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사람에 유행하고 있다.

주요 증상은 지속적인 고열(38~40℃) 및 혈소판감소로 면역력이 취약해지고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증상을 나타내며 중증일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사람과 동물 모두 감염되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를 보유한 진드기의 흡혈에 의해 전파되지만, 감염된 동물과 사람 간의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된 사례도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진드기는 숲이나 들판과 같이 풀이 우거진 곳에 주로 서식하므로 야외 활동이 많은 길고양이의 경우 실내에서 기르는 고양이에 비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의 위험에 더 노출되어 있다.

울산시의 경우 매년 1,500여 마리 이상의 고양이가 유기되는 등 길고양이 개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과 길고양이의 접촉 가능성이 높아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전파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번 조사는 중성화사업(TNR) 대상 길고양이에서 검사 시료를 채취하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계절별, 행정구역별 감염 양상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구 결과는 타지역 동물방역 기관과 공유하고, 국내 주요 학술지에 투고할 예정이다.

동물위생시험소 관계자는 “진드기가 활동하는 계절에는 길고양이 등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감염에 노출되지 않는 방법이다.”며 “동물위생시험소는 이번 연구 외에도 시민 건강과 밀접한 연구 과제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매년 평균 200여 명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 울산지역에서도 2명의 환자가 발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