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무길 부산시의원, 산림관련 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
상태바
강무길 부산시의원, 산림관련 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2.0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강무길 의원 해운대구4(반여1·4동, 반송1·2동)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강무길 의원 해운대구4(반여1·4동, 반송1·2동)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강무길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4)이 발의한 「부산광역시 임업관계자 및 산림관련 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가 시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일(수) 밝혔다.

통계청 농림어업총조사에 따르면 부산의 임업 인구는 약 3천명 규모로 전국 7개 특·광역시 가운데 4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특히, 2015년 대비 2020년의 임업가구 수는 약 191.4% 증가하여 총 1,227가구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 임업가구 증가율 14.3%보다도 10배 이상 높은 수치로 베이비붐세대 은퇴 이후 귀농인구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예상된다.

특·광역시 가운데는 울산광역시가 유일하게 지난해 6월 임업관계자 및 산림관련 단체 지원을 내용으로 조례안을 제정하였으며, 산림면적 비율이 높고 임업가구 수가 많은 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제주, 세종 지역은 최초 2015년부터 조례를 제정해 임업관련 단체나 종사자를 지원해왔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산시가 △임업관계자의 복지향상과 소득증대를 위해 컨설팅이나 신기술 확산 등의 경비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산림관련 단체의 산림교육·연수 사업이나 전국단위 행사를 위한 재정적 지원을 위한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임업이나 산림사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위해 포상의 근거도 마련되었다.

강무길 의원은 “부산은 금정산이나 기장지역 등 산지 비율도 상당히 높고 특히, 계속해서 임업 가구는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히면서, “본 조례안을 통해 산림관련 단체의 지위나 복지가 향상되고, 부산형 임업가구 소득증대 지원사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조례안의 취지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