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재난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 일제 정비
상태바
예산군, 재난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 일제 정비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3.01.1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예산군청사 전경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예산군청사 전경

[예산=글로벌뉴스통신] 예산군은 2023년 ‘재난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 27종(통합본 포함) 유형에 대해 일제 정비를 실시하고 재난상황 발생시 인명·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재난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은 풍수해, 지진, 산사태 등 각종 재난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주관 및 유관기관의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해 현장에서 직접 수행·지원하는 행동조치 절차를 구체적으로 수록한 것이다.

군은 실제 재난 발생시 대응 현장에서 매뉴얼을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정비를 추진 중이며, ‘대응중심’의 위기관리 단계 설정과 절차 명확화를 중점 추진해 현장 대응력을 높이고 정비한 매뉴얼은 2월 중 재난안전상황실, 대응 부서 등에 배부해 실제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주요 정비내용으로는 △조직개편에 따른 비상연락망 및 업무 현행화 △재난 분야 위기관리 매뉴얼 종합 개편 표준안 적용 △국가재난관리체계도 등 변경 사항 반영 △예산군 특성에 맞는 매뉴얼 정비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 등록 현행화 등이다.

군 관계자는 “정비 이후에도 위기관리 행동매뉴얼의 작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사항을 시정하고 보완해 재난 상황 시 매뉴얼의 현장 작동성을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