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승범 부산 북구의원, “먼지털이기 설치·관리에 관한 조례” 통과
상태바
하승범 부산 북구의원, “먼지털이기 설치·관리에 관한 조례” 통과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1.17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북구의회)  하승범 의원(국민의힘, 화명1.3동)
(사진제공:북구의회) 하승범 의원(국민의힘, 화명1.3동)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북구의회(의장 정기수)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먼지털이기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하승범 의원 대표 발의)가 통과 되었다.

먼지털이기는 등산로 등에 설치된 주민 편의 시설로 그동안 설치와 관련된 형평성 문제와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설치 및 관리에 대한 아무런 법적 근거와 규정이 없는 실정이었다.

특히, 먼지털이기에서 분사되는 압축공기는 2016년에 조사된 대구시 먼지털이기 실태조사 결과 미세먼지 적정 기준치인 0.5~1 마이크로미터보다 최소 41만배에서 최대 60만배까지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되었다

그리고,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에서 분석한 자료에서는 중금속 중 납은 인체유해기준의 1116배에 해당하는 양이 검출되었고, 카드뮴은 187배, 철은 1509배, 수은은 481배로 매우 심각한 수준의 중금속이 검출된 경우가 있으며 인체에 잘못 분사 시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민들은 먼지털이기의 위험성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며, 표준화 된 관리지침과 전문적인 안전성 검사 방안 등 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었다.

하승범 의원(국민의힘, 화명1.3동)이 대표 발의한 「부산광역시 북구 먼지털이기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먼지털이기’ 시설의 설치 규정을 정하고 먼지털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여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며, 앞으로 북구청 소관부서와 협력하여 선도적으로 주민안전을 위한 체계와 시스템 구축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