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건축물별 맞춤형 정책 수립
상태바
부산시, 전국 최초 건축물별 맞춤형 정책 수립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1.1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월 9일 부산진구 소재 주차타워 건물 화재 사건을 계기로 전국 최초로 건축물 외장재 등 안전 관련 전반에 대한 실태 조사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화재 안전 성능보강 사업 확대, 불법 건축 행위에 대한 유형별 조치, 소방 대응계획 수립, 지하층 건축물에 대한 침수 방지 등 건축물 분야 전반에 대한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12일(목) 밝혔다.

이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그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박형준 시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시는 ‘건축 안전 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하고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건축물 실태 조사는 2023년 2월부터 24년 6월까지 30억 원을 투입해 시내 3층 이상 10만여 동에 대해 외장재와 구조 안전, 침수 우려 등 안전 관련 항목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실태 조사를 통해 구축된 빅데이터는 소방 당국의 건축물 유형별 소방 대응계획 수립에 활용될 계획이며, 현재 1대뿐인 소방본부의 고성능 펌프 차량도 3대 추가 구매해 부산의 4대 권역에 배치함으로써 부산의 어디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효율적인 화재 진압이 가능하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외장재 교체 등 화재 안전 성능 보강사업의 확대에도 나선다. 노유자 시설이나 어린이집과 같이 화재 발생 시 피난 약자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 건축물 화재 안전 성능 보강사업에 대해 현행 국비보조금보다 두 배 이상 많은 동당 최대 4천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하고, 안전을 저해하는 불법 건축 행위 근절과 지하층 건축물에 대한 침수 방지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여름철 태풍·호우 대응 최우수 지자체이면서, 어제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1년 일·생활 균형지수가 가장 높은 워라벨 도시”라고 강조하고, “오늘 발표한 건축 안전 사회로의 전환 정책은 안전 도시 부산, 워라밸 도시 부산을 한층 공고히 하는 정책으로서, 시내 각종 건축물과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대응책이 마련된다면, 부산은 더욱 안전하고 희망 있는 시민의 삶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