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민선 8기 일자리 청사진 제시
상태바
울산 민선 8기 일자리 청사진 제시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3.01.0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6년까지 일자리 28만 7,000개 창출
일자리 넘치는 울산 만들기에 행정력 집중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울산=글로벌뉴스통신] 김두겸 시장의 시정철학을 반영한 조직개편과 함께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민선 8기의 일자리 분야 미래 청사진이 제시됐다.

울산시에 따르면 최근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으로 인해 경제성장률이 올해 2.5%에서 내년 1.6%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용창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울산시는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서의 저력을 바탕으로 올해 3분기 63.5%인 고용률을 오는 2026년까지 68%로 끌어올리고 취업자 수 53만 명 달성을 위한 일자리 창출로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민선 8기 기간 중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2023년 6만 5,000여 개, 2024년 6만 9,000여 개, 2025년 7만 5,000여 개, 2026년 7만 7,000여 개 등 총 28만 7,000여 개의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핵심전략으로 ▲탄소중립 등 경제·산업 패러다임 전환 선제 대응 ▲민간 투자 활성화 등 고용창출 원동력 확보 ▲청년과 중장년·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 지원 ▲공공서비스 연계 일자리 창출 및 정주 기반(인프라) 개선 등을 추진한다.

먼저, 2021년 기준 산업 부문 에너지 소비 전국 4위인 울산이 탄소중립 시대에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청정에너지 수소 기반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선도해 기존 주력산업의 고용안정 달성은 물론, 수소산업 등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다.

주력산업과 신산업 분야는, 자동차 산업의 내연기관차에서 수소차·전기차로의 전환 추세와 조선 산업의 엘엔지(LNG)추진선 수요 증가 등 구도(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울산의 국제(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바이오·인공지능·디지털 콘텐츠 등 신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형 일자리를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다음으로, 한시적·경험적 일자리라는 한계를 가진 공공일자리를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로 대체하기 위해 민간투자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미 올해 말 기준 약 13조 원의 투자유치로 2026년까지 7만 8,000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앞으로도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규제 개선과 지원을 통해 유수 기업의 지역 투자를 촉진함으로써 보다 나은 일자리를 확대해나간다.

아울러, 관광·문화 등 자원개발과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서비스 산업이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한편, 창업자가 신생기업(스타트업)을 넘어 고용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성장을 지원해 고용창출 원동력을 제고한다.

청년층 대상 취업역량 강화 꾸러미(패키지) 사업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으로 취업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 실·퇴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는 훈련사업과 취업알선 등 재취업을 지원한다. 경력단절 여성 등에게는 취업에 필요한 기술교육 등을 지원함으로써 남녀노소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추진한다. 또한, 장애인과 노년층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경제적 자립에 필요한 일자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끝으로, 민간에서 제공이 불가능한 복지와 보건 등 공공서비스 분야와 연계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시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물류·교통 등 기업 활동과 편의 증진에 필수적인 사회간접자본 확충 사업 추진으로 고용과 정주 여건 개선을 동시에 추진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일자리 종합대책 발표와 관련해 일자리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통해 ‘일자리가 넘치는 산업도시’를 만들어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이라는 시정목표를 이루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