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유해화학물질 누출로부터 안전한 도시’추진
상태바
울산시‘유해화학물질 누출로부터 안전한 도시’추진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2.12.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스마트) 통합관제 체계 구축사업’최종보고회
유해화학물질 복합감지기 32개소 설치 등…올해 12월 완료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는 12월 16일(금) 오후 2시 울산시청 2별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공무원, 울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및 용역업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 지능형통합관제 체계 구축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이 사업은 지난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석유화학공단에서 발생하는 유해화학물질 누출 사고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국비 12억 4,000만 원을 투입, 지난해 12월 착수해 이날 사업완료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게 됐다.

사업대상 지역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석유화학 단지와 인근지역으로 유해화학물질 복합감지기 32개소를 제작 설치하고, 확산예측프로그램을 포함 통합관제체계를 개발‧구축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실시간 유해화학물질 농도 및 환경 정보를 점검하고 기준 이상의 농도 감지 시 기상청 데이터를 활용 유해화학물질의 확산 범위 등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를 토대로 주민 긴급대피명령과 재난 상황전파 체계 구축으로 남구 전역 및 동구‧북구‧울주군 일부 지역 약 40만 명의 안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올해 9월에도 행정안전부의 ‘지역 사회재난 예방 및 피해저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3억 원을 확보하고 2023년 온산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2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학적 재난관리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의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현정부의 국정목표 및 국정과제인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재난관리 체계구축’ 및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일상안전 점검 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전국 71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참가한 행정안전부 주최 ‘2022 국정목표 실천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