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공용주택 10채 매각 절차 착수
상태바
과천시, 공용주택 10채 매각 절차 착수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11.15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글로벌뉴스통신]과천시는 시 공유재산인 공용주택(관사) 일부 매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15일(화) 밝혔다. 

이는 최근 공무원 특혜로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관사 중 일부를 매각처분하는 것으로 시는 지난 1993년도부터 다세대 및 공용주택인 아파트 37채를 매입하여 무주택, 부양가족, 근무기간 등을 고려, 입주 대상자를 선발 후 입주보증금 납부 후 3년간(연장 2년) 거주할 수 있는 공용주택을 운영해 왔다.

그간 공용주택에 입주한 공무원은 산불, 설해, 수해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우선 소집되는 필수요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어 왔다. 

다만 최근에는 대중교통과 자가운전자의 증가, 높은 과천시 부동산 임대료 등을 고려하여 공용주택을 주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여론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014년에도 이러한 여론을 반영하여 일부 다가구주택을 리모델링(신축)하여 경로당, 방과 후 돌봄 교실, 주민 다목적 공간 등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마련하였고 현재 중앙동 등에 주민복지시설로 사용 중에 있다.

지난 2021년 12월 과천시의회는 2급 관사(부시장 사용)를 제외한 나머지 관사에 대한 운영 근거(과천시 공유재산관리 조례)를 삭제하여 공무원이 사용하던 관사에 대한 운영 근거가 사라졌고 1년여 가깝게 향후 관리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일부는 공실로, 일부는 공용주택으로 이용 중으로 예산낭비와 입주한 공무원의 거주불안을 초래하고 있어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계용 시장은 “공용주택 운영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공실과 재건축 중인 공동주택 등 절반 이상의 공용주택을 매각할 계획이며 현재 공실인 9개의 공동주택(아파트)과 1개의 다가구주택에 대한 매각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거주 중인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의회, 주민,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에서 추진 중인 청년(공유주택), 신혼부부, 무주택자 등을 위한 주택정책을 반영하여 단계적인 공용주택 운영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재 매각절차를 밟고 있는 공용주택은 과천 위버필드 25평형 3채, 과천자이 25평형 6채, 부림동 소재 다가구주택 1채 등 10채이며 매각은 공매 형태로 진행된다. 

시는 매각대금이 150여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