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현장지원팀’ 신설·운영
상태바
부산경찰,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현장지원팀’ 신설·운영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1.1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경찰청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경찰청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경찰청(청장 우철문) 생활안전과에서는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지연에 따른 현장부담 및 치안공백 해소를 위한 경찰청의 ‘응급입원 현장지원팀’ 전국 확대 계획에 따라 2022년 11월 15부터 응급입원 의뢰업무를 전담 처리할 「응급입원 현장지원팀」(청 생활질서계 소속, 6명)을 신설·운영할 예정이라고 14일(월) 밝혔다.

「응급입원 현장지원팀」은 정신질환자 관련 신고처리 과정에서 정신의료기관에 응급입원을 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현장에 출동한 후 정신건강복지센터·소방 등과 협조, 대상자에 대한 응급입원 절차를 수행하게 된다.

(사진제공:부산경찰) ‘응급입원 현장지원팀’ 신설·운영
(사진제공:부산경찰) ‘응급입원 현장지원팀’ 신설·운영

그 동안 응급입원은 신고를 받은 지역경찰관들이 처리해왔으며 야간이나 휴일의 경우 응급입원 가능병원이 부족해 병원을 찾아다니거나 타·시도 병원에까지 입원을 의뢰하는 과정에서 장시간 관내 치안공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으나 ‘현장지원팀’에서 응급입원 업무를 전담처리함으로써 지역경찰관들은 관내 신고사건처리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경찰에서는 이와 더불어 정신응급상황 대응의 근본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계기관인 부산시에 응급입원 병상 확충, 내·외상 진료 및 응급입원이 동시에 가능한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지정 등 인프라 확충도 요청할 계획이다.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현장지원팀 신설로 정신질환자 신고처리 시 현장경찰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부산시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 동참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용환 부산자치경찰위원장은 “앞으로 응급입원을 위한 당직의료기관 추가 지정 및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설립 등 정신응급상황 문제해결을 위해 市 유관부서와 지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