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첫 협동조합 설립
상태바
해남 첫 협동조합 설립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4.0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송장 협동조합' 창립

 전남 해남군(군수 박철환)에 따르면 땅끝마을 월송장 협동조합이 해남에서는 처음으로 협동조합을 결성, 지난 3월 30일 창립식을 가졌다.

 땅끝마을 월송장 협동조합은 시장상인들과 축산농가 등 30여 명이 6000여만원을 출자해 만든 조합으로, 갈수록 쇠락하는 월송장을 특화시켜 나가자는 뜻을 모아 창립했다.

 특히 조합원들은 현산면에 축산농가가 많은 특징과 예전 월송장이 우시장으로 이름을 떨치던 명성을 살려 월송장에 땅끝명품 한우직판장을 개설해 나간다는 뜻을 세우고 있다.

 또한 주변 대표관광지인 달마산과 미황사, 땅끝을 찾는 관광객들을 자연스럽게 유인해 해남한우의 우수성과 해남산 친환경농수산물을 적극 알릴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월송장 협동조합은 또 5일장의 정취를 살려나가기 위해 전통대장간을 운영하고 음식경연대회, 월송5일장 축제 개발, 미니방송국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창립식을 마친 땅끝마을 월송장 협동조합은 오는 5월경 새롭게 변모한 월송장을 개장하게 된다.

 정북두 협동조합 설립추진위원장은 "협동조합 결성을 통해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는 월송장이 문화관광형 특화시장으로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월송장은 매월 5일장으로 4일과 9일 장이서고 있지만, 잡화 등 점포 10여개가 유지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