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폐지 조례안 철회 위한 사내 특별 기구 설치
상태바
TBS, 폐지 조례안 철회 위한 사내 특별 기구 설치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10.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TBS)TBS, 폐지 조례안 철회 위한 사내 특별 기구 설치
(사진제공:TBS)TBS, 폐지 조례안 철회 위한 사내 특별 기구 설치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가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티비에스(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에 대응하고, TBS가 수도권 지역 공영방송으로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미래 비전을 수립하기 위한 사내 특별 기구를 구성했다.

TBS는 이사회와 시청자위원회 및 TBS노동조합과 언론노조TBS지부 등 양 노조 대표자들로 구성된 '공영방송 TBS 지속발전위원회’(이하 발전위)를 지난 7일, 구성했다고 밝혔다. 발전위에는 TBS 직원들 외에도 이사회 등 경영진과 시청자위원 등 일반 시민과 학계가 참여해 폐지 조례안 사태 해결에 힘을 모은다.

발전위는 앞으로 ▲ 공영방송 TBS의 책무 등 미래 비전 정교화 및 시민사회 공유 ▲ 공적 재원과 자체 수입 감안한 재정 자립 방안 마련 ▲ 지역 공영방송 관련 법 제도 개선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숙고할 예정이다. 논의 결과는 이른바 ‘폐지 조례안’이 본격 논의될 서울시의회 11월 정례회 전인 10월 말~11월 초에 토론회를 통해 외부에 정식 발표된다. 

앞서 TBS 양 노조가 사측에 제안한 '공영성강화 공정방송위원회(이하 공방위)'는 2021년도 단체협약에 근거해 설치하기로 뜻을 모았다. 공방위는 △시사 보도 기능 전면 개편 △서울지역 특화 콘텐츠 기획, 제작 △콘텐츠 및 사업의 시민 참여 강화 △메가시티 서울에 걸맞는 다문화 방송 확대 △프로그램 및 콘텐츠 평가와 변화 등을 사내 구성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TBS 시사 보도 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을 비롯한 TBS 제작 지침을 전면적으로 재정비할 방침이다.

이정환 TBS노동조합 위원장은 “직원들이 위기 의식을 많이 갖고 있다. 가장 중요한 건 TBS가 ‘지속’되는 것.”이라면서 “서울시의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면 공영방송 지위도 상실된다”고 강조했다. 조정훈 언론노조TBS지부 지부장은 “공정방송위원회는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자는 의미.”라며 “심의를 어떻게 객관화할지, 제작 자율성에 대한 고민과 함께 제작 여건을 보완해야한다.”라고 전했다.

유선영 TBS 이사장은 “발전위가 TBS 비전과 재정 독립 강화, 법제도 개선 등을 논의하고, 공방위가 콘텐츠 측면에서 KBS, MBC와는 다른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TBS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지역 저널리즘을 확실히 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서울시와 협상해야한다.”고 밝혔다.

백미숙 TBS 시청자위원장은 “TBS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구상대로 교육방송을 한다해도 이는 학교 교육이 아닌 시민을 위한 ‘광의의 교육’이어야 한다.”라면서 “TBS의 정체성은 결국 프로그램으로 구현된다. 시민 후원으로 공영성을 지켜오고 있는 미국의 PBS나 NPR을 수도권 지역공영방송의 모델로 삼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승훈 TBS 전략기획실장은 “폐지 조례안 사태를 계기로 TBS의 존재 이유를 시민들과 함께 TBS 모든 구성원들이 깊이 논의하고 공유해야할 때.”이며 “단기적으로는 폐지 조례안 철회에 힘을 모으고, 장기적으로는 서울-수도권 지역 공영방송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 확립, 재정 자립 방안 마련 및 법 제도 개선의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폐지 조례안의 위법성 및 방송 심의 제도를 상대로 한 위헌 소송은 발전위와 별도로 이사회에서 면밀히 검토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유 이사장은 전했다.

Tag
#TB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