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해상풍력발전 S교수, 서부발전 연구용역 횡령 혐의 의혹
상태바
새만금 해상풍력발전 S교수, 서부발전 연구용역 횡령 혐의 의혹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2.10.0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구자근 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구자근 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새만금 해상풍력발전 사업권을 중국계 기업에 팔아넘겨 투자금의 7000배가 넘는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진 지방 국립대 S교수가 회삿돈 횡령과 연구용역비를 부풀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용역을 맡겼던 서부발전은 용역을 중단시킨 상태이며, 향후 수사결과에 따라 지급했던 연구비를 전액 환수하겠다는 방침이다.

S교수는 전북 김제경찰서와 전북도경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현재 S교수에 대해 연구비 횡령 등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서부발전이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실에 제출한 ‘서·남해안 대상 해상풍력단지 연구개발 경과보고’ 자료를 통해 밝혀졌다. 

서부발전의 경과보고서에 따르면 Z사는 지난해 11월 총 15억원 상당의 '서·남해안 대상 고효율 해상풍력단지 개발' 용역을 전북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수주해 연구를 진행 중이었다.

문제는 올 6월 서부발전에 Z사의 협력사인 J사 임직원들이 내부고발을 하면서 시작됐다. Z사는 2021년 6월 현재 S교수와 그의 배우자가 최대주주인 H에너지기술원이 지분 100%를 갖고 있고 S교수의 동서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어 사실상 S교수가 실소유주인 셈이다.

그런데 S교수가 J사의 임직원 4명 명의의 이른바 차명 통장과 현금카드를 받아 갔고 계좌 명의인들도 알 수 없는 수상한 돈 수천만 원이 반복적으로 입출금되면서 현금화됐다. 특히 S교수는 J사 임직원중 2명을 수주한 서부발전 용역의 책임조사원으로 등록시키고 1억원 상당의 외부인건비를 부풀려 횡령하려한 혐의도 받고 있다. 고소를 한 J사 직원들은 "협력사로서 을의 위치에 있어 S교수 측 요구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발전은 지난 7월 초 해당 연구과제 시행을 중지시키고 연구개발비 집행도 정지했다.Z사가 외부인건비 집행 기준을 미준수하고 실적자료 증빙을 미제출한 점을 근거로 지급된 비용을 전액 환불을 검토 중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현재 Z사에는 약 1억5000만원 정도의 연구비가 지급된 상황"이라며 "경찰 수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자근 의원은 "S교수가 문재인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하며 대규모 풍력발전사업에 관여해 왔다“면서 ”한전 발전사의 연구용역비를 부풀리고 회삿돈을 횡령한 정황이 있는만큼 철저한 경찰조사를 통해 관련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