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한국학술정보협의회' 20주년 행사 개최
상태바
국회도서관, '한국학술정보협의회' 20주년 행사 개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22.09.23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 “데이터 기반 디지털 세상으로 신속히 전환해야”
(사진제공:국회도서관) 제20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 개최 사진
(사진제공:국회도서관) 제20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 개최 사진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협의체인 한국학술정보협의회(회장 이명우 국회도서관장)는 9월 22일(목), 23일(금) 양일간 부산 신라스테이 서부산 호텔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협의회 회원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0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로 출범 20주년을 맞이한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상호협력 협정을 체결한 6,000여 개 도서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를 개최해 학술정보의 공동활용과 도서관계 최신 동향 및 현안 문제를 논의한다.

특히 이번 개회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직접 참석해 한국학술정보협의회 20주년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가경쟁력을 높이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디지털 세상으로 신속하게 전환해야 한다”며 “한국학술정보협의회가 디지털 전환의 핵심 자산인 데이터와 디지털 콘텐츠를 널리 확산하고 공유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 거리와 공간을 넘어서’라는 주제로, 첫째 날 김재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의 ‘디지털 전환 시대, 데이터 사이언스와 데이터 경제’기조강연에 이어 최재붕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교수가 ‘디지털 대전환, 바꿔야 할 세 가지: 2022 디지털 신대륙에 상륙하다’로 주제발표를 한다. 다음날 분과토의로는 오픈액세스,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융합분석 등 최신동향을 논의하는 콘퍼런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협의회 회장인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과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한국학술정보협의회가 디지털 변환에서 많은 영역을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허브가 되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매년 정기총회에서 지식공유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국회 입법활동 지원과 대국민 정보이용에 기여한 우수 기관 시상식을 진행했다.

수상기관은 국회의장상에 농림축산식품부, 대구광역시립동부도서관, 조선대학교이며,국회도서관장상에는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의회, 성균관대학교,시흥시소래빛도서관, 육군본부,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SBS가 수여 했다.

이밖에 행사장 로비에서는 행사 관련 인증샷 이벤트, 도서관 관련 기업이 참여하는 전시부스와 포스터세션도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