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적극적인 생활물가 대책으로 서민 경제 안정화에 총력
상태바
포항시, 적극적인 생활물가 대책으로 서민 경제 안정화에 총력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2.08.2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글로벌뉴스통신]
‘생활․밥상물가 안정 5종세트’ 추경 예산 확보 통해 신속하게 추진키로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고통 경감과 민생 추석 성수기 물가 잡기 총력 대응

포항시는 지난 19일(금) 시청에서 ‘생활·밥상물가 안정 범시민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손정호 일자리경제국장 주재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8월 11일 정부의 ‘제5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방향에 따라 생활물가 및 민생 경제 안정화를 견인하기 위한 포항시의 신속한 대응으로 이뤄졌다. 최근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로 고통받고 있는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대응 방안과 민·관 경제 주체들의 상호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대내외 경제여건의 급속한 악화에 따른 장바구니 물가, 외식비 상승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하고, 원재료값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물가 안정 대책을 범시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의견을 나눴다.

(사진제공:포항시)적극적인 생활물가 대책으로 서민 경제 안정화에 총력
(사진제공:포항시)적극적인 생활물가 대책으로 서민 경제 안정화에 총력

이와 관련, 앞서 지난 6월 물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논의된 ‘생활·밥상 물가 5종 세트’ 관련 예산을 지난 추경에서 전액 확보해,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원재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24억 원의 ‘원재료비 구입 특례보증 외 이차보전금’으로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1년간 2%의 이자 차액을 보전하고, △‘물가 안정 고용장려금’ 10억 원을 투입해 원재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체에 1인당 최대 50만 원(업소당 2인)까지 인건비를 지원해 물가 인상을 방지한다.

아울러, △1억 원의 예산으로 품목별 평균가격 미만으로 영업하는 업소에 125만 원을 지원하는 ‘착한가격업소 제도’를 최대 200개까지 확대하며, △농·축·수협과 협의를 통한 물량 확보 및 적기 공급,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농특산물 직거래 확대, 사료구매자금 지원 및 조사료 생산장비 지원 확대 등 ‘농축수산물의 원활한 공급’을 통한 물가 안정에 기여할 방침이다.

또한, △상하수도 요금, 시내버스·택시비 및 쓰레기봉투 가격을 비롯한 ‘지방공공요금 동결’ 등 포항시가 가진 모든 가용수단을 총 동원해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매진할 방침이다.

특히,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추석맞이 포항사랑상품권 900억 원을 발행하며, △전통시장 활력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주차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우수상품 박람회, 중앙상가 야시장 운영, 단체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추진, 비대면 장보기 배송서비스를 계속 추진해 나간다.

뿐만 아니라 동네 단위 로컬유통채널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억 원 확보, 총사업비 8억8,000만 원으로 동네단위 모델점포 거점 온라인 쇼핑물을 개설하고, 온·온프라인으로 지역 생산자단체와 협업해 지역 내 우수 농축수산물 가공제품을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과 지역 생산자가 윈윈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한편, 시뿐만 아니라 포항시 슈퍼마켓 협동조합 등 유관단체에서도 공동세일전 추진, 지역 특산물 발굴협의체 구성 및 상품가격 인하, 물가 안정 캠페인 전개 등 단체별 특성에 맞는 물가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손정호 일자리경제국장은 “폭염과 장마 등 계절적 요인으로 추가적인 물가 상승요인이 상존하는 위기상황에서 유관기관·단체에서 자발적으로 물가 안정 분위기에 적극 동참해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을 자제해 주기 바란다”며“생필품 가격 하락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할인행사 협조 등 물가안정 관리에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