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GNA) 송홍선박사의 약용식물 곽향-배초향 바로알기(제33회)
상태바
(글로벌GNA) 송홍선박사의 약용식물 곽향-배초향 바로알기(제33회)
  • 김진홍 논설위원장
  • 승인 2022.08.20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꽃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꽃

[서울=글로벌뉴스통신] 곽향(藿香)은 생약명의 총칭이며, 콩(藿)의 잎을 닮았고 향기가 강하다는 뜻이다. 별칭은 방아잎, 방아풀, 토곽향(土藿香) 등이다. 기원식물은 배초향(Agastache rugosa)이다. 중국에서는 광곽향(廣藿香, Pogostemon cablin)만을 기원식물로 하고 있으나 한반도에서는 배초향과 광곽향을 대한민국약전에 수재하고 있다. 근연식물은 북미에 자라는 아니스히솝(Agastache foeniculum) 등이 있다.  

(사진: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잎 줄기
(사진: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잎 줄기

꿀풀과(Labiatae)에 속하는 배초향(排草香)은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40∼150cm 이다. 줄기는 네모지며 향기가 짙다. 잎은 마주난다. 잎몸은 염통모양(심장상)의 넓은 달걀꼴이고 길이 5∼10cm, 너비 3∼7cm로서 잎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다. 잎끝은뾰족하고, 잎 뒷면은 털이 조금 있다. 잎자루는 길이 1∼4cm이다. 꽃은 7∼9월에 보랏빛으로 핀다. 꽃차례는 길이 5∼15cm이다. 꽃받침은 5갈래이고 길이 5∼6mm이다. 꽃갓(화관)은 길이 8∼10mm로서 아래 꽃갓(화관)이 크다. 수술은 2개가 길고 2개가 짧다. 열매는 세모모양의 거꿀달걀모양(도란상)이며 길이 1.8mm로서 10월에 익는다.  

(사진: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절편
(사진:민속식물연구소) 배초향 절편

배초향은 숲 가장자리에 자생한다. 한반도에서는 거의 전 지역에 자란다. 세계적으로는 일본, 중국, 대만, 만주, 아무르, 우수리 등에 분포한다. 주요 약용부위는 식물체 전체이다. 주로 잎을 포함한 땅위부위를 이용한다. 배초향은 휘발성 정유 중에 에스트라골(estragole) 80% 이상이고 기타 아네톨(anethole),아니스알데히드 (anisaldehyde), 리모넨(limonene) 등을 함유하고 있다. 광곽향은 경엽의 휘발성 정유 중에 페츌리알코올(patchouli alcohol) 등을 함유하고 있다. 

(사진:민속식물연구소) 광곽향 꽃
(사진:민속식물연구소) 광곽향 꽃

곽향(배초향)은 항균, 항스피로헤타, 항바이러스 등의 약리작용이 있고, 광곽향은 항균작용 등의 약리작용이 있다. 비교적 추위에 잘 견디어 중북부지역에서도 잘 자라지만 새싹이 일찍 나오므로 서리피해를 받지 않는 남부지역에서 재배가 유리하다. 번식은 종자번식의 씨나기(실생) 및 포기나누기(분주)로 한다. 수확은 추파나 육묘 이식한경우 매년 2회할 수 있는데 1차는 6∼7월경에 하고 2차는 9∼10월경에 한다.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송홍선 박사의 최근 활동 모습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송홍선 박사의 최근 활동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