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3동, 종합적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실현 앞장
상태바
시흥시 정왕3동, 종합적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실현 앞장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8.0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정왕3동, ‘통합자치계획’ 통해 종합적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실현 앞장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정왕3동, ‘통합자치계획’ 통해 종합적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실현 앞장

[시흥=글로벌뉴스통신]주민의 풀뿌리 자치활동과 공동체 형성을 위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의 종합적인 실현을 목표로 한 시흥시 정왕3동의 ‘통합자치계획’ 수립이 주목받고 있다.

‘통합자치계획’은 주민자치회의 자치계획에 더해 주민참여예산 사업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중심의 복지계획까지 모아 통합으로 수립하는 자치사업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민들이 협력해 다양한 마을의제와 주민 의견을 모아, 기존에 분리해 개별로 진행하던 사업 계획을 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으로 종합해 실행하는 것이다.

즉, 주민들의 삶과 마을을 바꾸고 개선하는 일련의 자치 과정과 활동인 셈이다.

기존에 공공성을 지닌 마을 사업은 제도적으로 통합되지 못하고 자치계획, 주민참여예산 사업계획, 복지계획 등으로 각각 분리해 추진해 왔다.

정왕3동 주민들은 올해 초부터 마을을 위한 사업을 좀 더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통합자치계획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주민자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옥구상인회 등 마을 주민이 주최가 돼 다양한 마을의제를 모아 의제에 맞는 단위사업을 통합함으로써 진정한 자치 비전에 뜻을 모았다.

지난 2월엔 여러 단체 및 주민들이 통합자치계획을 수립하고자 주민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대한 논의가 열렸다.

주민자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옥구상인회 등의 지역단체 및 주민, 20여명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통합자치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주민협의체 운영 방향을 결정했다.

또, 3월엔 시흥시 주민자치 부서의 시민강사들을 통해 자치계획 수립 이론 강의와 지역자원 조사 및 마을 SWOT 분석에 힘을 쏟았다.

주민협의체는 마을의제 발굴 및 사업발굴을 위한 설문을 비대면 조사인 SNS 조사를 비롯해 동네한바퀴 조사, 판넬 제작을 통한 대면 조사 등 여러 방법으로 실시했다.

4월엔 주민의견을 반영한 마을의제 설정과 그에 따른 단위 마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5월부터 6월에는 수립한 통합자치계획의 세부적인 사항과 내용을 시 사업 관련 부서 이해관계가 있는 주민들과 다시 한 번 점검해 통합자치계획을 완성했다.

총 200여명 주민의 설문과 의견을 반영한 통합자치계획의 마을 의제는 옥구상가 등 지역상권 활성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학교 운영 마을 공유공간 옥구천 조성 따뜻한 복지마을 만들기 등으로 마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고 자치활동으로 해결가능한 마을의제를 설정했다.

또한, 자치사업의 연속성을 위해 작년에 설정한 마을의제를 기본으로 새로운 마을의제를 추가하는 방식을 통해 의제를 확대해 가고 있다.

의제별 단위사업은 다음과 같다.

옥구상가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는 지역상가에서 주민공연, 가족과 함께하는 소규모 운동회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학교 운영에는 가족단위 마을걷기, 소규모 음악회, 가족여행, 힐링 텃밭, 아이들 성교육, 마을합창단 마을 공유공간 옥구천 조성에는 벽화, 힐링존, 바람길 조성 따뜻한 복지마을 만들기에는 독거노인 돌봄 활동가 양성, 빨래지원 사업, 독거노인 야쿠르트, 취약계층 푸트박스 지원사업 등으로 총 15개다.

정왕3동 통합자치계획은 마을 주민 간 소통과 화합사업을 중점을 두는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사업을 강화했다.

올해 초부터 주민들이 부지런히 진행해 온 정왕3동 통합자치계획은 이제 오는 8월 27일 주민총회를 통해 사업의 우선순위가 결정되는 결실을 맺는다.

시는 ‘주민이 주인인 마을’을 열어줄 통합자치계획으로 한층 성숙해진 정왕3동 주민들의 마을사업이 적극 실현돼, 더 단단하고 폭넓은 자치활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