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과 삶이 어우러진 선비! 퇴계 이황!
상태바
앎과 삶이 어우러진 선비! 퇴계 이황!
  • 구소영 기자
  • 승인 2014.11.0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
국회에서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문화와 역사, 사상 등을 올바로 이해하고 현대적 의미로 재조명하고자, 테마별 인문학 강좌인 '국회 인문학 아카데미'과정을 준비하였다.

이번 가을에는 ‘한국의 사상가를 국회에서 만나다’라는 테마로 1코스가 진행되며 포은 정몽주를 필두로 서애 유성룡,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남명 조식, 삼봉 정도전, 다산 정약용 등 총 7인의 한국의 사상가와의 대화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난 11월 1일(토)에는 170여명의 많은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두 번째 시간으로 ‘서애 유성룡 선생님’의 애민정신과 리더십에 관해서 정해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서애 유성룡 선생님은 임진왜란의 참회록이자 교훈서인「징비록(懲毖錄)」을 위시하여「진사록」,「 군문등록」, 「근폭집」 등 많은 저술들을 남겼으며 이는 선대의 전철을 철저히 반성하고 대비하여 후대에는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것이었다.

징비록을 통해 서애 유성룡 선생님이 후대에 던지는 질문에 우리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지 성찰하게 만드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오는 11월 8일(토)에는 ‘앎과 삶이 어우러진 선비! 퇴계 이황!’ 이라는 주제로 퇴계 이황 선생님의 학문과 사상 그리고 삶의 자세에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동방의 주자라고도 불리우는 퇴계 이황 선생님은 ‘성학(聖學)’의 체계화를 시도하면서 그것에 근거한 실천적인 삶을 살고자 노력하였으며, 서원을 통하여 한 시대를 책임지는 ‘선비’들을 길러내었다.

퇴계 이황 선생님을 통하여 조선시대의 공부론(工夫論)과 선비상을 살펴보며, 현재의 우리에게 지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를 살펴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회 인문학 아카데미'과정은 미리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도 당일 현장 신청으로 누구나 청강할 수 있으니 주말에 가족과 함께 국회에 나들이하여 인문학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추억과 교육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