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2022년 프랑스 대선 결과와 쟁점' 발간
상태바
국회,'2022년 프랑스 대선 결과와 쟁점' 발간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05.3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전경)
(국회전경)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는 2022년 5월 31일(화),「2022년 프랑스 대선 결과와 쟁점」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을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2022년 프랑스 대선에서 중도 후보 엠마뉘엘 마크롱의 재선에도 불구하고, 결선투표에서 극우 후보 마린 르펜과의 득표 격차가 크게 줄어든 배경을 분석하였다.

2022년 프랑스 대선에서 유권자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정치성향과 후보자 지지가 양극화되는 현상을 보였다.

유권자의 연령, 직종, 교육, 소득에 따라 후보 지지성향이 명확하게 갈렸다.

기업 간부·노년층·고소득·고학력 유권자들은 중도정당을 지지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노동자·장년층·저소득·저학력 유권자들은 극우정당을 크게 지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연임에 성공했으나 2017년 대선에 비해 결선투표에서 르펜과의 득표율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다.

마크롱 정부는 실업률을 감소시키고 가계소득을 증가시키는 경제성과를 거두었으나, 대선 결선 투표에서 오히려 마린 르펜에 대한 지지가 상승하였다.

이는 탈규제·긴축 재정 등의 경제개혁이 대중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에 실패했고, 노동자·저소득층의 지지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마크롱 2기 정부는 안정적인국정운영을 위하여 청년· 노동자· 저학력·저소득층의 지지를 흡수하고, 계층적으로 분열된 프랑스 사회의 화합을 달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