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4개 시도 지역산업발전계획 확정
상태바
산업부, 14개 시도 지역산업발전계획 확정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9.30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9.29.(월)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이관섭 제1차관 주재로 제2차 지역경제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지역경제위원회는 14개 시ㆍ도 부단체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부 국정ㆍ브랜드 과제인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2014〜2018 지역산업발전계획(안)’을 의결하고 금년 3월 제5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선정된 4개 혁신 산업단지(구미, 창원, 반월시화, 대불)별 마스터플랜을 포함한 ‘혁신 산업단지 현황 및 향후 계획’과 ‘산업단지 안전관리 방안’ 등도 논의되었다.

  ‘2014-2018 지역산업발전계획(안)’은 14개 시ㆍ도별로 향후 5년간 해당 지역의 핵심 산업 육성전략을 담은 최초의 중장기 계획으로 작년 10월부터 약 11개월에 걸쳐 지역의 산․학․연 관계전문가와 총 30여회의 실무회의와 공청회 등을 거쳐 마련한 것이며, 동 계획은 지역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치단체장 주관하에 지역주도로 추진되었다.

지역산업발전계획의 주요내용은 시․도별 대표산업 육성의 발전 비전 및 목표, 세부 실행방안 등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지원 외 제도개선 등 지자체의 자율적 산업육성 전략을 마련하여 포함하여 명실공히 시․도차원의 산업육성 종합계획이다.

 동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14개 시도 대표산업의 종사자수와 생산액이 2018년에는 2012년 대비 연평균 3%와 6.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도는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의 발전경로를 설정하고 지역기업의 특성 및 지원방법을 조사하여 체계화되고 최적화된 산업육성 포트폴리오를 수립했으며,지역대표산업의 기술로드맵 수립을 하여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기업의 혁신역량 제고, 매출증대 등 실질적 수혜 확산에 기여하며,지역내 기술인프라 활용률 제고와 산업기술인력 양성방안과대표산업의 공급하는 세부 계획을 마련하였다.

지역산업발전계획(안)은 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금년 11월에 수립되는 지역발전5개년계획의 일자리창출부문에 반영될 예정이며 시ㆍ도는 지역산업진흥계획을 동 계획을 토대로 수립함으로써 정합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