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설 명절선물세트’ 과대포장 합동 점검 실시
상태바
포항시, ‘설 명절선물세트’ 과대포장 합동 점검 실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2.01.24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낭비 방지를 위한 과대 포장 및 분리배출표시 기준 준수 여부 점검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해 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과대포장 및 분리배출 표시 등의 기준 준수 여부에 대해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점검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9조에 의해 합성수지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해 시행되며, 명절 대비 판매량이 급증하는 건강기능 식품류·주류·화장품류 등을 대상으로 포장 비율 및 횟수, 포장재질에 대한 분리배출 적정표시 기준 준수 여부 등을 판단한다.

(사진제공:포항시)설 명절선물세트 과대포장 합동 점검 실시
(사진제공:포항시)설 명절선물세트 과대포장 합동 점검 실시

제품별 적정 포장의 기준은 ‘제품의 포장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환경부령, 2021. 9. 10.시행)’ 제4조에 따라 의류는 1회, 그 외 모든 제품은 2회 이내이며, 포장공간비율 경우 가공식품은 15%이하, 주류 10%이하, 건강기능식품 15%이하, 종합제품은 25%이하이다.

점검 결과 포장 횟수‧비율을 초과한 것으로 판단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전문기관에 포장검사를 받도록 명령하고, 분리배출 표시 기준을 미준수한 제품에는 분리배출 표시기준을 준수하도록 계도한다.

신정혁 자원순환과장은 “합성수지 폐기물 발생량 감소 및 폐기물의 원활한 자원화를 위해서는 재포장억제 및 과대포장과 분리배출 표시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유통업체 관계자들의 실천과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