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글로벌뉴스통신]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작년 한 해(‘21. 1. 1.~12. 31.) 동안 서울 지하철에서 습득한 유실물은 총 10만 1,523건으로, 하루 평균 약 278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2020년, 103,957건)와 비교하면 큰 변동은 없었다.
<유실물 65%가 승객 품으로 돌아가…가장 많이 잃어버린 물건은 지갑>
승객들이 가장 많이 잃어버린 물건 1위는 지갑(24,737건, 24%)이었다. 휴대전화 및 귀중품(20,131건, 20%)과 가방(14,785건, 15%)이 그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다른 유실물들이 소폭 그 수가 늘어난 반면, 가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 최근 3년 간 접수된 유실물 유형
구 분 |
총 건수 |
휴대폰·귀중품 |
가방 |
지갑 |
의류 |
기타 |
‘21년 (전년 대비 증가율) |
101,523 (△2.3%) |
20,131 (0.8%) |
14,785 (△16.5%) |
24,737 (2.1%) |
13,996 (1.8%) |
27,874 (△0.4%) |
‘20년 |
103,957 |
20,311 |
17,709 |
24,209 |
13,746 |
27,982 |
‘19년 |
139,613 |
27,603 |
27,334 |
31,089 |
18,378 |
35,209 |
월별 유실물 건수로는 5월(10,303건)이 가장 많았고 2월(6,743건)이 가장 적었다. 대체적으로 해당 월의 총 지하철 수송인원과 비례하여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편이었다. (붙임 1 참고)
습득된 유실물 중 공사는 66,426건을 주인에게 인계했다(인계율 65%). 이 외 보관 중인 유실물은 14,845건이며 경찰 인계는 20,252건이다.
유실물법 및 시행령, 기타 취급규정에 따라 습득된 유실물은 습득한 역에서 등록된 후 유실물센터로 옮겨져 일주일 간 보관되며, 이후 주인이 나타나지 않은 물건은 경찰서로 옮겨지게 된다.
역 |
⇨ |
유실물센터 |
⇨ |
경찰서 |
⇨ |
국가귀속 또는 사회복지단체 기부 (폐기, 양여) |
유실물 등록 (경찰청포털) |
7일간 보관 |
9개월 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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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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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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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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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실자 연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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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인도 |
|
본인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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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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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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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기 중에는 최근 승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무선 이어폰이 많았다.
선로 유실물은 안전을 위해 모든 지하철 운행이 종료된 심야 시간대에 직원이 규정에 따라 수거 후 주인에게 되돌려 준다. 공사 관계자는 “간혹 다급한 사정을 이야기하며 영업시간 중 승강장안전문을 열고 꺼내달라고 요청하는 승객들이 있지만, 안전 상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분실 시에는 역 직원에게 빠르게 신고하여 주시면 절차에 따라 도와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열차 하차시각, 내린 문 위치, 열차 내 물건 위치 등이 중요한 정보다. 위치를 특정하지 못한 채 지하철 내에서 물건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교통카드로 지하철을 탑승했을 경우 직원에게 사용한 교통카드를 제시한다면, 각 역에서 승차・하차한 시각을 바탕으로 탑승한 열차를 추정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물건을 못 찾았다면 경찰청 통합 유실물 관리 웹사이트 ‘lost112’(http://lost112.kr)나 모바일 앱(lost112)에서 물건을 검색해볼 수 있다. 역 직원은 지하철 내에서 습득한 모든 유실물 정보(물건 사진, 습득 장소 등)를 웹사이트에 기재‧등록하기 때문에 물건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유실물을 발견했으니 찾아가라는 연락을 받았거나 lost112를 통해 자신이 잃어버린 물건을 발견했다면, 유실자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소지하고 각 호선별로 위치한 지하철 유실물센터 4곳 중 하나를 방문하면 된다.
○ 지하철 유실물센터 위치
담당 호선 |
센터명 |
소재역(호선) |
위치 |
연락처 |
1·2호선 |
시청유실물센터 |
시청역(2) |
지하 2층 |
02-6110-1122 |
3·4호선 |
충무로유실물센터 |
충무로역(4) |
지하 2층 |
02-6110-3344 |
5·8호선 |
왕십리유실물센터 |
왕십리역(5) |
지하 1층 |
02-6311-6765, 8 |
6·7호선 |
태릉유실물센터 |
태릉입구역(7) |
지하 3층 |
02-6311-6766, 7 |
- 1호선: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철도고객센터(1544-7788)
(서울역~청량리 이외 구간), 개별 역에서 유실물 보관·경찰서 이관
- 7호선: 인천교통공사 인천시청역 유실물센터(032-451-3650) (까치울~석남 구간)
- 9호선: 서울시메트로9호선 동작역 유실물센터(02-2656-0009) (9호선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