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돈 의왕시장, 2022년도 역점추진 주요 사업 발표
상태바
김상돈 의왕시장, 2022년도 역점추진 주요 사업 발표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1.03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의왕시)김상돈 의왕시장, 2022년도 역점추진 주요 사업 발표
(사진제공:의왕시)김상돈 의왕시장, 2022년도 역점추진 주요 사업 발표

[의왕=글로벌뉴스통신] 김상돈 의왕시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편리한 교통과 친환경적 주거환경, 명품 공간, 첨단 시대 양질의 일자리를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해 나가기 위한 2022년도 역점 추진 주요 사업을 발표했다.

첫째,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자치회로 전면 전환, 마을 통합 리더 양성, 주민제안 마을 만들기,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지역 의제 발굴을 통한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등 소통하며 공감하는 행정을 펼친다. 

시정에 있어서는 적극행정 확산을 통해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한다.

둘째, 바라산자연휴양림을 증설하고, 백운호수공원을 2024년까지 조성하여 녹색 힐링공간을 확충한다.

갈미어린이공원 공영주차장과 산빛근린공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시설 확충도 추진한다.

인동선 오전역에는 공영주차장과 문화공원으로 구성된 교통 문화 복합시설을 2024년까지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하여 고산로와 철도박물관로 확장공사를 완료하고, 원터마을 도로 개설공사 등 6개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안양천 정비 사업은 2월 착공하고, 새우대천과 금천천 소하천 정비 사업은 올해 말까지 완료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왕송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삼동 및 내손동 지역에 하수관로 분류식화 공사를 추진하여 악취를 방지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지역 환경에 알맞은 경제시책으로 기회를 만들고 도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의왕사랑상품권을 440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연중 구매 할인 지원과 소상공인에게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 경영 환경 개선비 지원과 함께 리더스 아카데미 운영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포일어울림센터에는 스타트업 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하여 우수한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

청년들의 활동 지원을 위해 청년 발전소를 운영하고, 학자금 대출 상환이 어려운 청년의 신용 회복을 지원하여 청년의 자립과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근로자 복지 회관을 노동자 휴식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개소하고, 노동상담소를 운영하여 노동자의 권익 신장을 위해서도 힘쓴다.

어르신 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 클럽은 2월 준공하여 노인 일자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향상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복지도시를 만든다.

목욕탕을 갖춘 아름차 별관은 6월에 완공하고, 노인복지관에는 스마트 기기 등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취미와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노인일자리와 연계한 전문 매니저가 경로당을 찾아가 운동 지도와 스마트 기기 교육을 실시하고 노후된 재향군인복지회관을 6월까지 오전커뮤니티센터로 신축, 하늘쉼터는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봉안당 증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2025년 완공하여 공설 장사시설을 확충한다.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을 추진하고, 다 함께 돌봄센터 3개소와 육아 나눔터 1개소를 조성하며 시간제 보육실도 확충하는 등 안심 돌봄 공간을 지속 확충한다.

장안지구 아동커뮤니티센터는 내년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4년까지 건립하고, 희망나래 장애인복지관의 식당 공간을 증축하고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 하는 등 장애인 복지시설 개선에도 최선을 다한다.

다섯째, 누구나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교육 으뜸도시를 만든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내손 라구역에 재개발사업의 공공기여로 지상 4층 규모의 청소년 문화의 집을 12월까지 건립하고 초・중・고등학교에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정보화 기자재 지원, 원어민 화상 외국어 학습을 운영하여 비대면 맞춤형 교육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방과 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다함께 돌봄센터는 총 8개소에서 운영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 체육복 구입비 지원과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계속 추진한다.

시민 중심의 평생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백운커뮤니티센터 2층에 학습공간인 평생학습센터를 조성해 3월 개관하며 노동·인권·환경·평등 등 다양한 시대적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민주시민 교육을 실시하고, 상호 학습과 경험 공유를 통해 소규모 공동체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의사소통 살롱'을 운영한다.

여섯째, 품격 있는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 체육도시를 만든다.

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시민회관 건립을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레솔레파크에 생활문화센터와 작은도서관을 갖춘 복합 문화공간 조성, 스카이레일 하부 부지에 아동 체험시설을 4월까지 조성한다.

왕곡동에 추진 중인 야구장 조성 사업은 4월 완공하고, 내손동에 게이트볼장과 족구장을 8월까지 조성하는 등 활기찬 여가를 위한 체육시설을 확충한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서남부를 대표하는 중견 자족도시로 한 차원 높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준비한다.

정부의 추가 3기 신도시 계획에 따른 의왕・군포・안산지구 개발을 비롯하여 현재 추진 중인 5개의 도시개발사업, 11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 의왕 청계 테크노파크 조성과 더불어 2개의 복선전철, GTX-C 노선 개통, 의왕역 복합 환승 시설 설치까지 '2040 의왕시 중장기 종합발전 계획 수립 용역'과 '대규모 택지 개발사업 개발전략 수립 용역'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지난 3년 반 동안 최선을 다해 왔듯이 새해에도 마지막이 아닌 처음이란 생각으로 더욱 겸손하고 신뢰받는 행정으로 보답하겠다며 특히, 시민 모두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노력하여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향한 여정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