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 경찰경호행정과, 진로탐색 공공기관 청원경찰 면접 꿀팁
상태바
김포대 경찰경호행정과, 진로탐색 공공기관 청원경찰 면접 꿀팁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1.12.1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진로탐색 공공기관 청원경찰 면접 꿀팁
(사진제공: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진로탐색 공공기관 청원경찰 면접 꿀팁

[김포=글로벌뉴스통신] 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서*영 학생은 고용노동부, 부천시, 김포시가 후원하는 2021년 11월 27일에 개최된 ‘TBI 면접 CONTEST’에서 대학부로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날 대회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취업준비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대회로, 수상소식은 학과에서도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서*영 학생은, “장래희망으로 피해자 범죄심리분석관, 경찰공무원, 청원경찰에 관심이 많고, 열심히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콘테스트 참여 후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준비는 평상시에 숙달되어 있어야 함을 새삼 깨달았다”고 전했다.  

경찰경호행정과에서는 경찰분야 전공, 형사법분야 전공, 무도분야 전공, 사회안전분야 전공 등 다양한 교수님들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하여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 진로상담을 철저히 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학과이다.  

경찰경호행정과 진로의 한 분야인 청원경찰에 대하여 설명하자면 청원경찰은 정부청사관리본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등의 국가기관이나 시청, 군청, 구청, 도청 등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채용을 실시한다.  

청원경찰의 주요업무를 보면, 청사 방호, 출입차량 인원통제 및 주야간 순찰과 집단민원 대처, 청사 내외 질서유지, 시설물 훼손행위 및 불법행위 계도를 하고 있다.  

시험방법은 1차시험으로 체력검정시험(왕복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2차시험은 서류전형으로 유사경력(전직경찰, 청원경찰 근무경력 등), 관련자격증(무도단증 등), 관련학과(경찰행정과 등), 3차시험은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김포대 경찰경호행정과는 경찰공무원뿐만 아니라 준공무원에 해당하는 청원경찰의 입직을 위해 체력측정에 필요한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서류전형에서의 고득점에 필요한 관련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 면접대비 실전 취업패키지 동아리를 운영하며 청원경찰 준비생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경찰경호행정과 양승돈 교수는 “청원경찰 외부심사위원으로 구청, 공사에서 면접위원으로 있다” 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을 주자면 면접은 개인사항 평가, 윤리, 준법정신, 근무관련, 지역의 현황 등을 토대로 3~5분 정도 면접위원들이 평가를 하며, 평가배점표는 청원경찰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으로 되어있다. 3배수의 서류합격생 중에서 최종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선정하는데 면접점수가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므로 합격을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한가지 더 예시안으로 △청원경찰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자신이 이것만큼은 가장 잘한다고 것은 무엇인지 △본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주변사람들과 갈등을 겪었던 경험과 해결방법 △요즘, 청렴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데, 청렴성을 높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청원경찰의 의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유 △상사분의 의견과 본인의 의견이 충돌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처방안 등 나올 수 있다”며 끝으로 청원경찰을 꿈꾸는 여러분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디딤돌이 되어온 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가 이번 2022학년 경찰행정과로 신입생을 모집중이며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